LOGO

돋보기

진행은 느리지만 발병률이 높은 전립선암 (2017-12-15)


전립선암이 관심을 끌게 된 것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남성 암 환자 증가율 중 가장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였기 때문이다. 전립선암의 급속한 증가는 이미 예상되어 왔다. 그 이유는 진단 기술의 발달, 노인인구의 증가와 식생활의 서구화를 들 수 있다. 인구의 노령화가 우리보다 빠른 서구에서는 전립선암이 남성 암의 1위로 올라선 지 꽤 됐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특별히 악성도가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병의 진행이 비교적 느리고, 치료가 어렵지 않다는 사실이다.

 

전립선비대증과 증상 비슷해

전립선암의 발생원인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으나 인종이나 종족, 가계에 따라 그 발생 빈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육류나 고지방 음식들을 선호하는 식생활 등도 전립선암의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아무런 특징적인 증상이 없으나 암세포가 자라남에 따라 종양이 커져서 후부 요도 등을 압박하게 되면 소변이 자주 마렵다던가, 또는 소변 줄기가 가늘어 지고 소변은 마려운데 잘 나오지 않는 등의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간혹 소변 볼 때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혈뇨가 나타나기도 하며 부부생활 후 사정시에 통증을 호소하며 정액에 혈액이 섞여 나올 수도 있다.

전립선암은 임파선과 혈액을 통해 골()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데 골로 전이된 경우에는 그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전이된 골은 쉽게 골절을 일으킬 수도 있다.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한 골절부위에서 조직검사를 한 경우 전이된 전립선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척추에 전이가 되어 커진 종양 덩어리가 척수부위를 누르게 되면 갑작스럽게 신경마비가 올 수도 있다.


다양한 검사방법

이러한 전립선암의 진단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되는 중요한 방법은 직장 내진에 의한 전립선의 촉진이다. 이러한 내진법으로 전립선의 암결절을 촉지하게 되면 초기에 진단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병변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도 잘 촉지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방법만으로는 진단에 어려움이 많다.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은 전립선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또는 PSA)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PSA는 일종의 단백질로서, 전립선암 환자에게서 특징적으로 증가하며 혈중치가 정상치보다 증가되어 있을 경우에는 전립선암을 의심할 수 있다. 전립선암을 발견해 낼 수 있는 또 다른 검사법은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이다. 직장내 촉진으로는 만져질 수 없는 암 부위가 초음파 검사로는 발견될 수 있으며 의심이 될 경우에는 초음파 촬영하에서 천자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조직 검사도 할 수 있다. 전립선암의 확진은 이러한 조직 검사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암이 주위 장기로 퍼진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법(MRI) 등이 이용되기도 한다. 골 전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골 주사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일단 이렇게 진행되면 아직까지는 별다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치료법들이 아니라 전립선암의 병기에 관계없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다른 치료 방법이 없을까 하여 서방 선진국에서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은 이렇다 할 좋은 연구 결과가 없는 상태인데 이들 많은 연구들 중에 특히 관심을 끄는 분야가 유전자 치료법이다.

 

정기 검진은 필수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근치적 수술을 받으면 거의 완치도 가능한 암이기 때문에 암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50세가 넘으면 1∼2년에 한 번씩 PSA 혈중치 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수치가 증가되어 있다면 직장내진이나 초음파검사 및 조직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족 중에 전립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암 발생률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