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피부색이 옅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하는 피부암 (2018-01-05)


피부암은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흑색종, 카포시육종, 파젯병, 균상식육종 등 여러 가지 악성 피부질환을 총칭하는 말이다. 피부암은 백인을 비롯한 피부색이 옅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 병변은 대부분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쉬운 편이며, 다른 부위의 암에 비해 전이 확률이 낮아 사망률이 낮은 편이다.

질환에 따라 차이가 있는 원인

기저세포암은 오랜 기간의 자외선 노출이 주요인이다. 특히 자외선 B와 연관이 있으며, 꾸준히 조금씩 노출하는 것보다 가끔씩 과다하게 노출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하얀 피부, 금발, 소아기의 주근깨, 피부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발생 위험이 높다.


편평세포암주요 위험인자는 역시 자외선 노출로, 대부분 광선각화증이나 보웬병 같은 질환이 먼저 발생하고 이어서 편평세포암이 발생한다. 기저세포암과 마찬가지로 하얀 피부, 금발, 소아기의 주근깨 등이 위험인자이다. 추가적으로 흉터(특히 화상 흉터), 방사선, 화학물질(탄화수소 등)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흑색종의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이 관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부모나 자식에게 흑색종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8배의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20~50%의 흑색종은 기존의 점에서 발생한다. 특히 태어날 때부터 있었던 점이나 전형적이지 않은 점에서의 발생빈도가 높다.

진단방법

눈으로 보아서 피부암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한다. 피부확대경을 통해 진단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확진을 위해서는 3. 피부조직검사는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를 한 뒤에 시행하며, 30분이내로 끝나는 검사이다. 결과는 대부분 1주일 뒤에 확인할 수 있다.


A(Asymmetry): 비대칭성 좌우대칭이던 점이 한쪽으로만 커지면서 대칭이 깨지는 것은 비정상적인 점의 성장을 의미하며, 흑색종을 의심케 하는 단서이다.

B(Border): 경계점의 가장자리와 정상 피부의 경계는 보통 분명하여 어디까지가 점이고 어디부터가 정상인지 구분하기 쉽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는 점에서는 그 경계가 모호해진다.

C(Color): 색조점의 색이 전체적으로 변하지 않고, 일부만 진해지고 혹은 흐려진다면 점의 일부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한다는 뜻. 따라서 색조가 여럿인 점은 흑색종의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D(Diameter): 점의 크기가 크면, 점을 구성하는 점세포의 숫자도 많고, 따라서 그 중에서 일부에서 비정상적인 변화를 보일 확률도 커진다. 따라서 큰 점일수록 흑색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데, 서양의 기준은 6mm(연필지우개) 이상의 점은 의심하자는 것인데, 이것이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적합한 기준인지는 검증된 바 없다. 하지만 점이 크면 클수록 나쁘게 변할 확률이 크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E(Evolution): 다른 기준들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준으로, 변화하는 점은 의심의 눈초리로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점을 갖고 있는 사람의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창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몸에서 커지는 점은 큰 의미가 없지만, 이미 성장이 멈춘 어른의 몸에서 혼자만 계속 커지는 점이 있다면, 그것은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빨간불’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자외선을 조심하라
피부암은 계속 커져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피하와 근육, 심지어는 뼈에도 퍼질 수 있다. 기저세포암의 전이확률은 낮지만, 편평세포암과 흑생종의 전이율은 비교적 높아 3% 정도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평소 자외선, 특히 자외선B를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중요 피부색이 하얀 사람이나 피부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검은 점이 새로 생긴다든지 이미 있던 점의 모양, 크기가 변하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피부암을 의심해서 피부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피부암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를 받은 뒤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부위를 잘 관리해 덧나지 않도록 해야 흉터가 적게 남는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병원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