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성인병❷ | 당뇨병 (2018-01-19)

불멸의 질병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1형과 2형으로 구분되는 당뇨병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당뇨병의 대표적 증상
당뇨병의 증상은 주로 고혈당과 관련되어 나타나며 다뇨증(소변의 양이 늘어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다음증(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 체중감소가 특징적이며 간혹 다식증(밥을 많이 먹는 증상), 시력 혼탁이 나타나기도 하나 초기에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성적으로 혈당이 상승되면 발육이 저하되고 감염이 쉽게 발생한다. 질병이 장기화되면 거대 및 미세 혈관 합병증에 의해 시력 이상, 신장기능 이상, 말초신경염, 족부 궤양,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기계, 비뇨생식계, 심혈관계 관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주로 10대에서 발생하고 40세 이후에 발생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제2형 당뇨병의 발생은 나이가 들어가며 점점 증가하며 65세 이상 환자들이 45세 이하에 비해 10배 이상 많다. 또한 제1형 당뇨병은 주로 급격한 혈당 상승에 의한 증상 및 징후에 의해 진단되지만 제2형 당뇨병은 서서히 시작되기 때문에 정기 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당뇨 식이요법

당뇨환자의 식이요법의 구체적인 목표는 체중과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지연시켜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정상 체중 유지
건강유지를 위해 가장 알맞은 체중을 표준체중이라고 한다. 표준체중보다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경우, 체중을 정상체중으로 줄여주면 혈당이 떨어진다. 체중조절의 효과는 당뇨병 진단 초기일수록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실천에 옮기는 것이 좋다. 하지만 비만이 심한 사람들은 정상체중으로 줄이는 것이 쉽지 않다. 이 경우에는 현재 체중보다 5% 정도를 줄인다. 체중의 5%만 줄여도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이 매우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저지방 식이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가장 흔한 것은 동맥경화로 인한 뇌졸중과 심장병이다. 그러므로 당뇨병에서는 혈당조절과 함께 콜레스테롤도 정상으로 유지해야한다. 특히 심장에 좋지 않은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된 기름기 많은 육류, 난류, 가공육류, 내장류, 어패류의 섭취를 줄인다. 지방 중에서도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중성지방을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일주일에 2번 이상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삼치, 정어리, 청어 등)을 섭취하면 좋다.

싱겁게 먹기

혈압이 높지 않아도 음식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당뇨환자에게서는 고혈압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며, 당뇨병이 있으면 당뇨병이 없는 환자보다 혈압을 낮게 조절해주어야 한다. 또 현재 혈압이 정상이어도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높아지기도 한다. 자연적인 음식 안에는 매우 적은 양의 염분이 들어 있지만 가공된 음식에는 많은 양의 염분이 들어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적게 섭취해야하는 식품은 간장, 조미된 소금, 장아찌, 젓갈류, 소금구이, 라면스프, 마른 안주류, 치즈 등이다. 이밖에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술은 가능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