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몸에 좋은 지방 오메가-3 (2018-04-20)


1980년대 초 그린란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뚱뚱한 사람이 많지만 심혈관계 질환은 적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후 연구를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이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지 못하고 생선이나 물개와 같이 지방이 많은 식품만 먹던 에스키모인들이 심혈관계 질환에 덜 시달리던 원인으로 밝혀졌다.

심혈관계에 특히 좋아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에 속하며, 이 중에서도 다중 불포화 지방산인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 hexaenoic acid), 그리고 알파 리놀렌산을 일컫는 것이다. EPA와 DHA는 고등어, 연어나 참치 등의 생선과 조개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알파 리놀렌산은 아마인유, 된장콩, 호두, 유채씨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을 매주 1회 이상 섭취한 경우 급성심근경색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고,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높은 군에서 전체 사망과 심혈관계 합병증,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환자와 당뇨환자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하거나 생선을 많이 먹은 경우 중성지방이 감소한 것을 밝힌 여러 연구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이 밖에도 가벼운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장 근육 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부정맥의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섭취 시 주의할 점

오메가-3 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른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6 대사를 방해할 수 있어 적정량만을 먹어야 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뇌졸중 및 수술환자는 피해야 한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기능식품 속 오메가-3는 쉽게 산패가 일어나 완전히 다른 성분으로 변해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DNA와 세포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 되기도 한다. 산패된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을 피하기 위해서는 역할 정도로 비린내가 나거나 캡슐이 서로 붙어 있는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있을 때 섭취를 중단해야한다.


오메가-3 지방산의 재료가 되는 생선 중에는 중금속 오염의 위험이 있는 것들이 많으며 원재료가 되는 생선의 크기가 클수록 더욱 그렇다. 따라서 작은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테라_에센셜 오메가

심해의 작은 어류로부터 추출한 정제 어유와 식물성 DHA 유지인 보라지 감마리놀렌산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오메가-3뿐만 아니라 비타민E, 베타카로틴, 비타민D까지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더해 도테라 고유의 천연 에센셜 오일들이 부원료로 함유돼 있으며 식물성 연질 캡슐에 레몬오일이 코팅돼 있어 이취(생선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암웨이_오메가-3 밸런스

EPA 및 DHA를 1대 1로 균형 있게 함유한 오메가-3 지방산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를 하루 680mg 제공하며 삼키기 쉬운 작은 사이즈가 특징인 제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을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하는 비타민E가 함유돼 있고 온가족을 위한 360캡슐 대용량으로 구성돼 있다.

자료 출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6 기자6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