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여름철 질환② 식중독 (2018-06-29)

먹거리 조심해야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하다!

식중독이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소화기가 감염되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발현되는 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 정확하게는 식품매개질환이라고 하는 것이 맞다.


원인 물질에 따라 분류하면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복어•모시조개 등에 들어 있는 동물성 독소나 버섯•감자•피마자씨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균이나 세균의 독소와 연관되어 식중독이 발생한다. 장염의 경우도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으며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고 바이러스성 장염이 있다. 


다양한 원인균

포도상구균- 이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의 하나로서 식중독뿐만 아니라 피부의 화농, 중이염, 방광염 등 화농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우리나라에서 살모넬라 식중독 및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다음으로 많이 일어나는 식중독의 원인균이다. 수십 종의 포도상구균 중에서도 황색 포도상구균이 식중독을 일으킨다. 


살모넬라균- 열에 약해 저온 살균(62∼65℃에서 30분 가열)으로도 충분히 사멸되기 때문에 조리 식품에 2차 오염이 없다면 살모넬라에 의한 식중독은 발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살모넬라 식중독의 원인 식품이 모두 비가열식품이 아니라 가열한 조리식품도 될 수 있는데, 이는 가열이 충분치 못하였거나 조리 식품의 2차 오염 때문이다. 살모넬라균은 저온 및 냉동 상태뿐만 아니라 건조 상태에도 강해 6∼9월에 가장 많이 발생되며 겨울에는 발생빈도가 낮은 편이다. 특히 최근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과 녹색거북이가 살모넬라균의 중요한 오염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비브리오균- 비브리오균에는 비브리오 파라헤몰리티쿠스(장염 비브리오)와 비브리오 콜레라가 있다.


육지에서 비교적 가까운 바다나 갯벌에 분포되어 있는 장염 비브리오균은 수온이 20℃가 넘는 환경에서 왕성히 증식하나 저온에서는 활동이 둔화되어 5℃ 이하에서 거의 증식이 불가능하다. 열에 약해 60℃에서 15분, 100℃에서 수분 내로 사멸된다.


장염 비브리오는 바닷물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해산 어패류가 오염원이 된다. 고등어, 문어, 오징어, 피조개 등의 표피, 내장, 아가미 등에 부착된 장염 비브리오균이 조리 과정 중 회에 오염되고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오염된 장염 비브리오균이 증식해 직접 식중독을 일으키는 경우와, 어패류에 부착된 장염 비브리오균이 냉장고, 도마, 행주, 칼 및 조리자의 손을 통해 다른 식품을 오염시키고 이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식중독을 일으키는 2차 오염에 의한 경우가 있다.


콜레라균의 자연 서식지는 해변가나 강어귀인데, 적절한 기온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균이 증식했을 때 이에 오염된 식수나 음식물을 섭취해 1차 감염이 발생하고, 감염된 환자의 대변을 통해 다시 식수나 음식물이 오염되면 폭발적인 2차 감염이 발생하게 된다.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지 대개 18∼24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짧게는 6시간 이내에서 길게는 5일 이후에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콜레라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충분한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세균에서 생산된 신경독소에 의해 증상을 일으키는 신경마비성 질환으로 치사율이 높은 식중독이다. 


웰치균(Clostridium perfringens)- 집단 급식시설 등 다수인의 식사를 조리할 경우 발생되기 쉬워 ‘집단조리 식중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웰치균은 열에 강하며 아포(특정한 세균의 체내에 형성되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구조로서 포자(胞子)라고도 함)는 100℃에서 4시간 가열해도 살아남으며, 공기가 있는 경우에는 자랄 수 없는 혐기성 균이므로 대량의 식사를 한꺼번에 만들기 위해 가열 조리하면 내부의 공기가 방출되어 공기가 없는 조건이 되고 그 식품을 다시 냉각하더라도 내부의 공기가 희박해져 웰치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므로 급속히 증식되어 식중독을 일으킨다.


포도상구균: 2∼4시간 잠복기를 거쳐 심한 구토, 어지럼증, 두통 등이 나타난다.


살모넬라균: 6∼72시간 잠복기가 있고 복통, 설사, 열이 있다.


비브리오패혈증: 12∼48시간 잠복기가 있고 다리에 출혈을 동반한 수포발생, 고혈, 패혈증 등이 나타난다. 


이질: 3일의 잠복기를 갖고 설사, 복통, 고열이 나타난다. 


O-157: 3∼9일 잠복기를 갖고 심한 복통과 출혈성 설사, 미열을 동반하는 장염이 나타난다.


출처: 아주대학교병원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