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여름철 질환⑦ 진드기 매개 바이러스 (2018-08-03)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적 살인진드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즐거운 마음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지만 여행지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야생진드기이다. 최근 울산에서 야생진드기에 의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확진 환자가 2명 발생했기에 더욱더 주의가 요망된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으로 주로 산과 들판의 풀숲에 살고 있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된다.


2009년 중반, 중국 중부 및 동북부지역에서 고열,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다발성 장기부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 집단 발생했으며 2년간의 역학조사와 연구 끝에 2011년 SFTS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확인됐다.


이후 중국에서는 추가 조사를 통해 2011∼2012년에 걸쳐 총 2,047명의 환자를 확인했고 127명이 사망해 치사율은 약 6% 정도로 알려졌다. 일본도 2013년 1월 최초사례 확인 후 과거 사례조사와 감시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환자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한국은 2013년 5월 첫 사례를 확인한 이후 지속적으로 감염환자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발생지역은 제주, 전남, 경북, 강원도 등으로 한반도 전역에 걸쳐서 발생했으며,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69세로 고령층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농부가 78.8%를 차지했고 발생 시기는 5월부터 10월까지이며 7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 


SFTS 바이러스 매개체인 작은소참진드기는 주로 들판이나 풀숲 등 야외에서 서식하는데 이 진드기에 물리면 발열, 피로감, 식욕저하, 구토와 설사, 목•겨드랑이•임파선이 붓는 증의 증상이 나타나며 잠복기는 1∼2주 정도로 치사율은 30%에 달해 ‘살인진드기’라 불린다.


SFTS 바이러스가 무서운 것은 아직까지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고령층과 어린이들에게는 그만큼 치명적인 바이러스이다. 


쯔쯔가무시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진드기의 유충이 피부에 붙어 피를 빨아먹은 부위에 가피(딱지)가 동반된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농부와 같이 주로 야외에서 활동하는 사람에게서 발병하기 쉽다. 


잠복기는 6∼21일까지 다양하지만 보통 10∼12일 정도이다. 잠복기가 지나면 발열, 발한, 두통, 결막충혈, 림프절 종대(커진 상태, 비대)의 증상이 나타난다. 발열이 시작되고 1주일 정도 지나면 암적색의 반점상 구진이 몸통에서 나타나 사지로 퍼져 나가며 수일 내에 사라진다.


감염자의 대부분은 피부에 특징적인 가피가 생긴다.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쯔쯔가무시병은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등의 항생제를 투여하면 증상이 호전된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1∼2일 내에 증상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약 2주 동안 발열이 지속된다.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난청, 이명이 동반될 수 있다. 사망률은 지역이나 나이, 면역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1∼60%로 다양하다. 


예방 방법 Tip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곳(수풀, 나무 우거진 곳 등)에는 가급적 가지 않도록 한다.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잠을 자지 않도록 한다.


▲휴식 및 새참 등 풀밭 위에 앉을 경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리도록 한다.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않도록 한다.


▲야외에서 작업할 경우,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 등을 착용하도록 한다.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즉시 입었던 옷을 털고, 꼭 세탁한다.


▲집에 돌아온 후 바로 샤워나 목욕을 한다.


▲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