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말할 수 없는 비밀, 치질(치핵) (2018-09-07)


항문관 내에는 점막하혈관, 평활근, 탄력 및 결합조직으로 구성된 혈관이 매우 풍부한 특화된 ‘쿠션’이 있으며, 이는 배변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고 변실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중력의 영향, 긴장, 불규칙한 배변 습관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항문 쿠션’이 아래로 늘어지게 되면 치상선주위의 내층에서 분리성 종괴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병적 증상을 보이는 비정상적인 쿠션의 상태를 치핵(치질)이라고 말한다.


수치심 때문에 병을 더 키우는 치핵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질환 중 흔한 것으로 치질/치핵(痔核)을 꼽을 수 가 있다. 겉으로 쉽게 관찰되고 증상이 전형적이어서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병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끄러운 장기에 생기는 질환이기에 여러 가지 오해를 갖고 있기도 하고 단순하게 치부해 버리기도 한다.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이나 일반적으로 대부분 치핵을 치질이라고 부른다.

항문에 생기는 그 외의 대표적 양성질환으로 치루, 치열, 항문주위 농양, 소양증 등이 있다. 이곳이 아프면 앉아 있기도, 변을 보기도, 누워 잠을 자기도 어려울 만큼 큰 고통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보기가 수월하지 않고, 남에게 엉덩이도 아닌 그 깊은 곳의 부끄러운 부위를 보인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없으면 어려울 일이다. 특히 젊은 여성들은 자주 식사를 거르고 변비가 빈발한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하여 치핵이 생겨도 수치심 때문에 쉽게 병원을 찾지 못하여 병을 키워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50대 절반이 갖고 있어
치핵은 항문이나 직장의 정맥 혈관의 압력 증가가 구조적 이상을 야기 시켜 발생한다. 변비나 설사 등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을 때에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비만이나 임신도 원인이 되며, 장시간 서 있는 행동, 장시간 앉아 있는 행동, 지나친 음주 등 항문 주위의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치핵의 원인이 되고 치핵을 악화시킬 수 있다. 항문의 해부학적 이상이나 가족력도 원인이 된다.

50대 인구에서 절반 정도가 치핵을 가지고 있다. 임신과 분만 후의 여성에서 치핵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태아의 무게에 의한 복강 내 압력 증가와 임신 중의 호르몬에 의해 치핵 혈관이 확장하고, 분만 시 항문 주위의 혈관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임신 중 생긴 치핵은 임신 말기에 심해지지만 분만 후에는 대부분 진정된다.


부위별 증상
치핵은 발생부위에 따라 내치핵, 외치핵, 혼합치핵으로 구분된다. 내치핵이 발생하는 치상선 위쪽의 점막조직은 피부조직에 비해 항문 벽에 느슨하게 붙어 있어 내치핵이 어느 정도 커지면 변을 볼 때 항문 밖으로 밀려나와 탈항이 된다. 그리고 점막조직은 피부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변을 볼 때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점막조직은 피부조직과 달리 감각신경이 분포하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내치핵 환자들은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외치핵이 발생하는 치상선 아래쪽은 점막에 비해 단단한 피부로 덮여 있어 쉽게 출혈이 되지 않고 탈항도 되지 않는다. 대신 외치핵이 커지면서 늘어난 피부가 항문 밖으로 만져지는 췌피가 생기거나 피부 속에서 출혈이 되어 피하조직에 혈전이 발생하면 외치핵이 갑자기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치핵 환자들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복합된 혼합치핵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혼합치핵의 경우 앞서 설명한 모든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예방 가이드

치핵을 예방하는 방법은 변을 부드럽고 쉽게 배변할 수 있도록 하여 항문에 걸리는 압력과 긴장을 줄여주는 것이다. 또 배변에 대한 욕구가 있을 때 참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여 규칙적인 배변 습관과 짧은 배변 시간을 습관화해야 한다. 이러한 배변 습관의 변화는 항문의 압력을 줄이고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