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응급처치① 심폐소생술(上) (2018-11-23)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심폐소생술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예측되지 않은 심정지의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다. 심정지가 발생된 후 4∼5분이 경과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정상 상태로 소생시킬 수 있다.


생존사슬
심정지가 발생되면 환자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심정지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환자들은 사전에 의료기관 진료를 받아 심정지 발생을 예방하는 노력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심정지가 발생된 경우에는 목격자가 심정지 상태임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즉시 응급의료체계에 신고해야 한다.

신고를 시행한 이후에 목격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하며, 심정지 발생을 연락 받은 응급의료체계는 신속히 환자 발생 현장에 도착해 제세동을 포함한 전문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심정지 환자의 자발순환이 회복된 후에는 심정지 원인을 교정하고 통합적인 심정지 후 치료를 시행해야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사슬과 같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 중 어느 하나라도 적절히 시행되지 않으면 심정지 환자의 소생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병원 밖에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개념을 생존사슬 이라고 한다.


심정지의 예방과 조기발견
생존사슬의 첫 번째 고리로 2015년에 새롭게 도입한 개념은 심정지의 예방과 조기발견이다. 심정지가 발생된 이후에는 적절한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더라도 생존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아에서는 질병보다는 사고 또는 손상에 의한 심정지 발생율이 높으므로 이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심정지를 예방할 수 있으며, 성인에서도 심장, 뇌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인자를 줄임으로써 심정지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는 목격자가 심정지를 신속하게 인지함으로써 응급의료체계로의 신고시간을 단축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심정지를 목격할 가능성이 높은 일반인에게 심정지 증상을 교육함으로써 신속하게 심정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속한 신고
생존 사슬의 첫 번째 고리는 목격자가 응급의료체계에 전화를 걸어 심정지의 발생을 알리고, 연락을 받은 응급의료상담원이 환자 발생 지역으로 119 구급대를 출동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응급환자를 신고할 수 있는 신고체계가 갖추어져야 하며, 우리나라에서 심정지를 신고하는 전화번호는 119이다.


신속한 심폐소생술
119에 신고한 이후에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최상의 응급처치는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다.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경우 시행하지 않는 경우보다 생존율이 2-3배 높아진다. 따라서 학교, 군대, 집단 거주지, 직장, 공공기관 등에서는 심폐소생술을 정기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효과적 전문 소생술과 심정지 후 치료
제세동 처치에 반응하지 않는 심정지 환자의 자발순환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약물투여로 확보, 혈관수축제 또는 항부정맥제 등의 약물 투여, 전문기도유지술 등의 전문소생술이 시행되어야 한다. 이는 구급대 또는 전문의료인에 의해 시행되며, 심정지 환자의 자발순환이 회복된 뒤에는 혈역학적 안정을 유지하고 심정지의 원인을 규명하여 재발을 막기 위한 처치가 함께 시행되어야 한다. 자발순환이 회복된 심정지 환자에게는 통합적인 심정지 후 치료가 시행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일반적인 중환자 치료와 더불어 목표체온치료, 급성심근경색에 대한 관상동맥중재술, 경련발작의 진단 및 치료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심정지로부터 소생된 환자는 심정지 후 치료를 위하여 이러한 치료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 또는 시설로 이송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