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얼어붙은 로드숍, K뷰티 1세대의 위기 (2018-11-23)

▷ 토니모리는 홈쇼핑, 온라인 등 신규채널을 통해 적자 만회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토니모리 신사옥 전경)

중저가 화장품으로 화장품 업계의 전성시대를 이끌어왔던 로드숍의 올해 3분기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그동안 로드숍 매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던 중국 관광객들이 급격히 줄어든 데다 H&B스토어, 온라인 쇼핑몰 등이 로드숍의 입지를 위협하며 실적 부진에 시달리는 상황인 것이다.


로드숍 대부분 업체가 적자
‘미샤’로 잘 알려진 에이블씨엔씨는 올 3분기 영업손실 13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731억 원으로 12.1% 줄었으며, 당기순손실도 94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회사 측은 신규 매장 오픈, 기존 매장 리모델링 비용, 신제품 출시를 위한 연구 개발 비용 등 투자금액의 확대를 적자의 전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토니모리도 3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토니모리는 올해 3분기 8억 원의 영업손실과 35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토니모리는 홈쇼핑, 온라인 등 신규채널을 통해 적자 만회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 11월 17일 이탈리아 명품 패션 브랜드 모스키노와 협업을 통해 만든 제품을 TV홈쇼핑에서 선보여 30분 만에 품절되기도 했다. 

잇츠스킨을 운영하는 잇츠한불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465억 원, 영업이익 22억 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대비 28%, 74% 줄었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잇츠한불의 전년동기비 채널별 매출 성장률은 로드숍 -28%, 유통점 -56%, 면세점 +13%, 직수출 -5%, 수출대행 -62% 이다. 특히 로드숍은 관광 상권 중심으로 매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으며, 효율성 개선을 위해 부진한 매장을 축소하고 있어 당분간 매출 감소는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1세대 화장품 로드숍의 대표주자 중 한곳이었던 스킨푸드는 자금난을 이기지 못해 지난 10월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를 신청했다.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스킨푸드는 2014년 해외진출 후 경영상황이 악화됐고, 2016년에는 중국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매출감소 직격탄을 맞았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로드숍은 메르스 사태에 이어 사드배치 등으로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었다”면서 “최근에는 회복세에 접어들긴 했지만 이전의 매출만큼은 나오지 않는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H&B스토어 ‘부츠’는 지난해 처음 선을 보인 이후 지속적으로 신규점을 오픈하고 있다

H&B스토어는 매장 늘리기에 속도
반면 H&B스토어는 매장을 점차 늘리면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H&B스토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CJ올리브영은 1999년 신사점 오픈으로 첫 선을 보였다. CJ올리브영은 지난해 점포 수 1,000개를 돌파한 데 이어 올 상반기 1,144개로 점포 수를 늘렸다. 특히 올리브영의 매출은 2105년 7,603억 원에서 지난해 1조 4,360억 원으로 급증했다. 또 올해 상반기에만 7,99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CJ올리브영의 장벽을 깨기 위해 H&B스토어 시장에 뛰어든 GS리테일 랄라블라(lalavla), 롯데쇼핑 롭스(LOHB’S), 신세계그룹 부츠(Boots) 등의 후발주자들도 눈에 띈다.  

특히 이마트가 운영하는 H&B스토어 ‘부츠’는 지난해 처음 선을 보인 이후 홍대, 김포, 타임스퀘어(영등포구), 천호역, 이태원, 자양동, 이대, 여의도, 신촌, 신논현, 선릉, 대구, 노원점 등 유동인구가 풍부한 상권을 겨냥한 신규점 오픈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츠 담당 관계자는 “지난해 첫선을 보인 부츠는 자체 브랜드와 트렌드를 선도하는 상품 도입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며 가능성을 테스트 해왔다”며, “젊은층의 고객 유입이 증가하고, 자체 브랜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만큼,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점포 개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