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단계에 따라 구분되어 지는 열화상 (2018-12-21)


피부의 표면은 바깥쪽 표피와 아래의 진피로 구성되고 진피 하부에는 피하 조직이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피부 층이 열 접촉이나 노출에 의해 얼마나 손상을 받았는지에 따라 열화상의 단계가 결정되며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1도 화상

1도 화상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표피에 국한된 열 손상이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손상 부위가 축축하며 열 접촉이나 노출된 부위의 통증, 발적 등의 증상이 관찰되며 손상 부위를 누를 경우 피부가 하얗게 변했다가 원래의 색깔로 돌아오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포는 발생하지 않는다.

2도 화상

2도 화상은 표피층을 포함하여 그 아래의 진피 부위까지 열 손상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며 얼마나 많은 진피 부위가 손상되었느냐에 따라 표재성과 심부성 2도 화상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표재성 2도 화상은 손상 부위의 통증과 발적, 축축한 피부, 반점 등의 증상이 관찰되며 체모가 관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징적으로 수포가 발생하며 손상 부위를 손으로 누를 경우 피부색이 하얗게 변했다가 다시 원래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심부성 2도 화상은 진피의 깊은 부위까지 손상이 일어난 것으로 피부색이 하얗거나 노란색으로 창백한 양상을 보이며 수포가 발생한다. 진피의 깊은 곳에는 땀샘과 피지샘, 모낭이 위치하고 있어 이 부위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 마른 듯한 피부 양상과 체모의 손상이 관찰되기도 한다. 그리고 피부 진피의 깊은 하부에는 신경 말단이 자리 잡고 있는데 열 손상이 발생하여 신경 손상이 동반되면 통증감각이 사라지기도 한다.

3도 화상

가장 심한 형태의 화상으로 표피와 진피, 즉 피부 전체의 손상이 일어난 것으로 심할 경우 뼈나 근육 손상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피부 하부에 위치한 신경, 가는 혈관, 모낭, 피지샘, 땀샘의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3도 화상이 발생하게 되면 신경 손상으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되고 자극에 대한 감각도 소실되게 된다. 피부는 창백하고 마르게 되며 숯처럼 새까맣게 탄 병변이 관찰된다. 그리고 가죽 같이 딱딱한 피부 표면이 관찰되기도 한다.

화상 응급처치 방법 

치료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열 손상을 일으킨 원인의 제거와 더 큰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다. 열 손상을 일으킨 불에 탄 옷을 제거하고 원인이 되는 증기, 액체 등의 접촉을 피하고 시원한 물로 손상 부위를 소독한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호전될 때까지 시원한 물로 소독을 시행한다.

깨끗한 수건을 대고 흐르는 물에 소독한다. 단, 수압이 강할 경우 물집이 찌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통증이 호전되고 나면 깨끗하고 마른 거즈 등으로 약간 느슨하게 병변 부위를 덮어 상처를 보호하도록 한다. 얼굴, 관절, 생식기 부위, 넓은 범위의 화상일 경우 화상 전문 병원으로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 / 의 / 사 / 항 


•오일이나 크림 등을 병변 부위에 도포하지 않도록 한다.

•크기가 작거나 투명한 형태의 수포를 일부러 터트리지 않는다. 깨끗하지 않은 도구나 손으로 수포를 터트릴 경우 이차감염의 위험도가 증가한다.

•얼굴, 관절, 생식기 부위의 화상 발생 시 병원 방문을 반드시 하도록 한다. 상기 부위의 화상이나 광범위한 화상의 경우 화상전문병원으로의 이송이 필요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치료 예후 

 1도 화상 

일반적으로 1주일 가량의 치료가 필요하고 최종적으로 흉터 없이 치료된다.

 표재성 2도 화상 

2주에서 3주사이의 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하며 최종적으로 흉터 없이 치료된다.

 심부성 2도 화상 

3주에서 8주 가량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영구적인 흉터가 발생하게 된다.

 3도 화상 

수개월간의 소독 치료가 필요하며 흉터 및 관절 구축 등의 합병증 동반이 많고 피부 이식 등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한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