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순도•체내 흡수율 높인 rTG 오메가3 각광 (2019-03-22)

우리는 주변에서 오메가3 지방산에 대한 얘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TV 건강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언급되고, 홈쇼핑에서도 관련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는 것을 본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섭취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도대체 오메가3 지방산은 무엇이며, 우리 몸에 왜 필요한지 알아보자.


오메가3 지방산이란?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산 중에 하나이다. 우리 몸은 필요한 대부분의 지방을 다른 지방이나 음식으로부터 만든다. 하지만 이 지방산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을 통해 꼭 조달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이 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를 해야 하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EPA와 DHA가 이에 해당하며, 기능성 원료인 EPA와 DHA는 어류의 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 정어리 등에서 많이 발견된다.

육류 위주의 식습관, 고단백, 고지방식의 섭취,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과음 등의 현대인이 갖고 있는 생활습관은 혈관건강 및 혈액의 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혈관과 혈액이 건강하지 않으면, 심혈관계 위험이 가중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EPA는 혈액속의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해소 시켜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준다. 또, 혈중의 중성지방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이 부드럽게 흐르도록 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의 저하에 도움을 준다. 또, DHA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생성이 저하 되어 간에서 혈장 속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이 줄어든다는 것이 증명됐다.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켜 혈장속의 중성지방이 저하되어 뇌졸중, 심장질환, 고혈압 동맥경화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과다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와 건조함 등에 도움을 준다.


대세는 3세대 rTG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도 과학의 발달에 따라 지속적으로 형태가 업그레이드 되어왔다. 초기 오메가3 지방산은 어류에서 추출한 자연 오메가3 형태로 글리세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을 모두 포함한 TG형 오메가3였다. TG형 오메가3는 생체이용률이 높고 조직으로 이동시 킬로미론 형성에 필요한 글리세롤이 분자 내에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제품의 1/3정도 밖에 안 되는 낮은 함량이 단점으로 꼽힌다.


다음 2세대 오메가3는 EE형으로 TG형태에서 포화지방을 제거한 후 에탄올과 결합해 순도를 높인 형태의 오메가3이다. EE형 오메가3는 고함량의 EPA와 DHA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 안되고 자연계의 TG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소화 흡수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의 오메가3는 1세대 TG형태와 유사하면서 소화 흡수력을 더욱 높인 rTG형태의 오메가3가 각광을 받고 있다. rTG형태의 오메가3는 자연형태인 글리세롤 뼈대를 사용해 생체이용률을 높이고, 불포화지방산 3개의 결합으로 TG형태의 단점을 극복했다. 원료가격이 높은 것이 단점이기는 하나 체내 흡수율을 높여 오메가3 지방산의 차세대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rTG 오메가3의 우수성만큼 중요한 것이 1차 원료이다. 즉, 어느 곳의 어떤 원료가 사용되었는지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1차 원료로 사용되는 멸치, 정어리, 고등어 유래 정제어유는 청정국가로 알려진 북유럽의 노르웨이산이 매우 유명하다. 또, 같은 노르웨이산 정제어유라도 국제 오메가3 연합(GOED)의 기준을 충족했는지, 국제수산기구(IFFO) 및 국제환경단체(FRIEND OF THE SEA)의 인증을 받은 원유인지 확인하는 것도 rTG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오메가3는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으며, 안구건조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여러 연구로 입증되었다. 최근에는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음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은 지속될 예정이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성분으로 향후 오메가3 제품 시장의 전망은 밝을 예정이다.

 


김선호 기자gys_ted@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