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국내 개발 안자극 시험가이드라인 OECD 승인 (2019-04-22)

세계 4 번째…시험기간 단축·비용절감 효과 기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에서 개발한 안(眼)자극 동물대체시험법이 제31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시험가이드라인 프로그램 국가조정자 작업반 회의에서 OECD 시험가이드라인으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OECD 시험가이드라인 프로그램 국가조정자 작업반 회의(WNT)는 회원국간 화학물질 평가자료 상호인정을 위한 시험가이드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의로 매년 정기회의를 통해 시험가이드라인과 신규 프로젝트를 승인·관리한다.

 

안자극 시험이란 토끼를 이용해 눈 자극 유발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우리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에 이어 네 번째로 승인을 받았다.

 

이번에 승인된 시험법은 사람의 각막을 이식한 후 남은 세포를 배양해 만든 각막모델을 이용, 사람의 눈 조직과 유사하게 만들어 화학물질 등이 눈에 얼마나 자극을 주는지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시험법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그동안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안자극 시험 모델을 대체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생체지표를 분석할 수 있어 화장품 개발 업체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시험법 승인으로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단축돼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을 혁신 성장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피부자극시험법 등 다른 분야에서도 동물대체시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