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숨기고 싶은 “셀룰라이트” (2019-05-24)


이른 더위로 옷차림이 얇아지면서 날씬한 몸매를 갖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다가오는 노출의 계절, 허벅지에 쌓인 셀룰라이트를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지금부터 관리가 필요하다. 셀룰라이트는 미용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의 적신호이기도 하다. 올 여름엔 울퉁불퉁한 바디 대신 탄탄하고 건강한 몸매를 만들어보자.


체중이 많이 나가면 셀룰라이트가 많다?

셀룰라이트란 여성의 허벅지, 엉덩이, 복부에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울퉁불퉁한 피부변화를 말하는데, 대사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부위의 지방이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아 생기는 것이므로 체중과는 큰 관련이 없다.

다시 말해 호르몬이 넘치는 사람은 먹는 양이나 체중과는 관계없이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체중이 줄고, 다이어트에 성공해도 셀룰라이트가 없어지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셀룰라이트는 비만과는 다르다. 비만이 단순히 지방세포의 증식이나 지방의 축척에 의해 발생하며 남녀 관계없이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하는 것에 반해, 셀룰라이트는 진피와 지방층, 미세혈액순환계에 걸쳐 구조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또한 비만과 셀룰라이트는 각각 구성하는 지방질 성분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해 생기기도 하고, 흡연, 운동 부족, 고정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 등이 셀룰라이트를 만든다. 또 스키니진처럼 꽉 끼는 옷을 자주 입는 것도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킨다.

결국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은 미세혈액순환이나 림프순환의 장애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과도한 체액과 지방이 피하지방 부위에 침투하여 지방과 결합조직의 변성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셀룰라이트가 발생하는 것이다.


셀룰라이트에도 종류가 있다

1. 경성 셀룰라이트

젊고 탄력있는 근육과 양호한 몸매를 지닌 여성에게 나타난다. 단단하게 다져진 덩어리로 나타나고 셀룰라이트가 하부 조직에 매우 밀착돼 있다. 통증이 거의 없고 탄력, 보습, 혈관 상태도 양호하다. 허벅지, 둔부, 무릎에 발생하며 종종 튼살을 동반한다.

2. 연성 셀룰라이트

중년 여성이나 급격한 체중 변화를 겪은 후 나타난다. 발생 부위 근육에 탄력이 거의 없는데, 이는 탄성과 상관없이 조직이 느슨한 것일 뿐이다. 허벅지 안쪽, 팔뚝, 둔부에 자주 발견되며, 특히 지방 흡입 등 지지 구조를 붕괴시키는 과도한 치료 후 나타난다.

3. 부종성 셀룰라이트

다리 전체 부종을 동반해 발생하며, 발부터 시작해 허벅지와 둔부 쪽으로 올라가며 발생한다. 과도한 체액, 림프 순환 부족 및 이에 동반한 지방조직과 간질의 변성 때문이다.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혈관 재생력도 떨어지며, 확연한 섬유성 위축이 나타난다.

4. 가성 셀룰라이트

느슨하고 탄력이 떨어진 구조에 나타난다. 전반적인 조직 활력 저하, 긴장성 저하가 있다. 근육의 탄력 강화나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요법을 요한다.


식이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 효과가 확실히 입증된 치료방법은 없다. 식이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셀룰라이트가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다.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지방생성이 증가하여 셀룰라이트가 잘 생길 수 있다. 흰 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고, 단백질과 채소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콩, 견과류, 아보카도, 바나나, 배, 아스파라거스, 양파, 브로콜리, 해조류, 생선류, 달걀 등은 특히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도 혈액 순환에 장애를 가져와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맨손체조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실제로 운동만으로 셀룰라이트를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다. 때문에 초음파 시술이나 마사지로 지속적인 관리를 병행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1)뉴스킨코리아_갈바닉 스파 시스템 에이지락 바디는 피부 탄력 증가와 일시적 셀룰라이트 감소로 매끄럽고 균형 잡힌 바디 라인, 그리고 탄력 있게 빛나는 바디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전용 제품 2)에이지락 바디 쉐이핑 젤, 3)에이지락 더마틱 이펙트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윤미애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