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수분 크림vs보습 크림, 차이점은? (2019-07-05)


수분 크림과 보습 크림,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핵심 성분에 따라 쓰임과 역할이 다르다. 피부 상태와 계절에 따라 필요한 제품을 달리 하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수분 크림과 보습 크림의 차이를 제대로 알고, 내 피부에 필요한 제품을 선택해 보자.


수분을 공급해주는 ‘수분 크림’

흔히 수분 크림은 수분 성분만 함유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대부분 수분 성분과 보습 성분을 함께 함유하고 있다. 여기서 핵심적인 성분과 기능이 무엇인지에 따라 ‘수분 크림’과 ‘보습 크림’이 구분되는 것이다.

먼저 수분 성분은 주위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함습성’ 성분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공기 중의 수분과 진피로부터 공급되는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표면에 머물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히알루론산과 글리세린 등이 대표적이다.

수분 크림이 여름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도 바로 이 함습성 성분 덕분이다. 습도가 높아 주위에 끌어당길 수 있는 수분이 많기 때문이다. 수분 크림은 히알루론산과 같은 성분이 공기 중의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에 수분이 피부 표면에 머물도록 돕는다.

히알루론산은 분자 1개당 약 200배에서 1,000배에 해당하는 물 분자를 끌어당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수분 결합 능력이 매우 뛰어난 편이다.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각질층에 전달하고 유지시키기 때문에 수분 크림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제품, 팩, 클렌징 제품, 헤어 제품, 바디 제품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글리세린은 물과 알코올에 잘 녹아 화장품 배합도 쉽고 흡수가 빠른 편에 독성과 피부자극이나 알레르기도 발견되지 않는 안전한 성분이다.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우수하여 보습제로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수분 크림은 겨울과 같이 공기 중 끌어당길 수분이 많지 않은 계절보다는 습도가 높은 여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열로 손실된 수분 보충을 위해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보습 크림’

보습 크림은 기본적인 수분 성분에 수분을 지키는 역할이 더해진다. 보습 크림의 주요 성분인 시어버터, 천연오일 등은 수분이 피부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수분 증발을 막고 피부 결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돕는다. 또한 피부 지질 구성에 꼭 필요한 세라마이드도 피부 보습에 중요한 성분이다.

보습 성분은 클렌징으로 손실되거나 피지 분비가 활발하지 않아 부족한 유분을 공급하는 성분이다. 피부 사이에 스며들어 피부 결을 부드럽게 하는 ‘연화제’ 성분과 표면에 유분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막형성’ 성분으로 나눠진다.

따라서 보습 크림은 기본적인 수분 성분에 피부 연화 성분, 막형성 성분, 피부 지질 구성 성분을 더욱 강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보습 크림의 주요 성분인 시어버터는 시어나무의 열매에서 추출한 식물성 유지 보습 성분이다. 여기에는 알라토인이나 비타민E, 카로틴 등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피부 속 수분 증발을 차단시켜 보습력을 더욱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피부 탄력과 상처 재생 효과, 윤기를 주기 때문에 매끄러운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세라마이드 역시 피부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게 해서 항상성을 유지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피부 장벽 손상 억제는 물론 상처와 염증 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이 때문에 세라마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각질층이 더욱 촘촘해지고 피부장벽기능이 강화되어 오랫동안 촉촉한 보습감을 느낄 수 있다. 


지친 피부에 생기와 에너지를~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_트루리엄 모이스처라이저는 피부에 수분과 영양 공급을 통해 즉각적으로 보습 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꿔 주는 모이스처라이저이다. 시너지의 독자적인 식물추출물 성분들이 수분을 빠르게 충전시키고, 장시간 보습효과를 부여한다.


유니시티코리아_리센느 하이드라 글로시 크림은 남극 빙하의 희귀 미생물에서 얻어진 당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수분이 부족한 피부에 집중적인 피부 영양 및 수분 공급을 해주는 독특한 워터 펌핑 젤 제형의 영양 크림이다. 문지르면 터져 나오는 수분감이 풍부하여 마치 물광의 느낌으로 한 층 더 밝고 환한 피부로 가꿔준다.


 

윤미애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