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깨끗한 혈관이 건강 유지 첫걸음 (2019-07-12)

‘오메가3’ 착한 콜레스테롤 HDL↑


젊다고 무조건 건강한 것은 아니며, 나이 들었다고 건강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몇 년 전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광고 카피가 인기를 끌었다. 젊을수록 건강할 수는 있지만, 젊다고 오래 사는 것은 아니다. 단지 오래 살 확률이 높을 뿐이다. 우리의 수명을 결정하는 것은 주민등록에 표시된 나이가 아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바로 신체 나이가 아닐까?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현대인에게 청년, 중년, 노년은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가장 중요할 뿐. 신체 나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첫 걸음은 바로 ‘혈관 건강’에서 시작된다. 깨끗한 혈관 관리가 당신의 수명을 책임진다.


‘침묵의 암살자’ 혈관질환

온몸 구석구석을 돌면서 노폐물을 실어 오고, 영양분과 산소를 각 세포에 잘 전달해야 혈액 순환이 잘된다. 반면 그 흐름이 늦어지거나 작은 모세 혈관 같은 곳에 들어가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혈관 속 찌꺼기 때문이다. 혈관질환이 ‘침묵의 암살자’라고 불리는 것은 혈관이 거의 막히기 전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현관이 얼마나 막히고 있는지 모른다.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찾았을 땐 이미 너무 늦은 경우가 다반사다.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리는 HDL콜레스테롤이 몸속에 충분하고 있어야 한다. HDL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분해하기 때문이다. 만약 HDL콜레스테롤이 부족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 허혈성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HDL콜레스테롤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하는 것이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하면 몸속 HDL콜레스테롤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HDL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혈관 청소부 ‘오메가3’

‘오메가3’는 보통 오메가3 지방산을 의미하며,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사슬의 가장 끝 탄소(카르복시실기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탄소이며, 그리스어 맨 끝 글자 오메가(Ω)의 뜻을 살려 명명함)로부터 세 번째에 위치한 탄소에 이중결합이 형성된 불포화 지방산을 일컫는다. 인체 내에서 합성하지 않지만,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필수 지방산으로 어유, 조류에서 추출한 EPA 및 DHA, 호두, 아마씨에서 추출한 ALA, 대마로부터 추출한 SDA 등이 있으며 ALA, EPA, DHA가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산 중에 하나이다. 우리 몸은 필요한 대부분의 지방을 다른 지방이나 음식으로부터 만든다. 하지만 이 지방산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을 통해 꼭 조달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이 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를 해야 하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EPA와 DHA가 이에 해당하며, 기능성 원료인 EPA와 DHA는 어류의 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 정어리 등에서 많이 발견된다.

육류 위주의 식습관, 고단백, 고지방식의 섭취,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과음 등의 현대인이 갖고 있는 생활습관은 혈관건강 및 혈액의 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혈관과 혈액이 건강하지 않으면, 심혈관계 위험이 가중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EPA는 혈액속의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해소 시켜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준다. 또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DHA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생성이 저하 되어 간에서 혈장 속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이 줄어든다는 것이 증명됐다.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켜 혈장속의 중성지방이 저하되어 뇌졸중, 심장질환, 고혈압 동맥경화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건강을 위한 스마트한 습관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 파이토오메가 

파이토오메가는 하나의 제품 속에 식물스테롤에스테르와 오메가3의 두 가지 기능성을 묶어낸 제품이다. 자연에서 찾은 천연원료를 통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콜레스테롤 수준을 개선하고, 중성지질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식물스테롤에스테르가 체내로 더 잘 흡수되기 위해서는 지방의 도움이 필요한데, 오메가3 지방산은 상호보완적인 작용을 하게 한다.

오메가3는 많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중성지방 및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필수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는 파이토오메가는 부원료로 코엔자임큐텐과 비타민C,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으며, 레몬오일이 첨가돼 오메가3 지방산 특유의 어향을 없애 더욱 용이하게 섭취할 수 있다.


한국암웨이 뉴트리키즈 오메가 젤리

뉴트리키즈 오메가 젤리는 기존 제품 대비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이 2.3배나 높아졌지만 오메가-3 특유의 생선 냄새는 줄였다. 레몬 농축액과 허브를 활용해 원료의 준비부터 제조 과정에서 3단계에 걸쳐 세심하게 냄새를 잡은 것은 물론, 상큼달콤 향긋하게 맛과 풍미를 높였다.

지방산 코팅 기술로 젤리끼리 달라붙는 현상도 방지했다. 이로써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물론 오메가-3 지방산에서 느낄 수 있는 생선 냄새에 예민한 청소년과 성인도 함께 더 건강하고, 맛있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더불어 기존 제품에는 함유되지 않았던 비타민C를 추가로 함유하고, 비타민E의 함량도 기존 제품 대비 10% 높였다. 반면 포화지방 25%를 비롯해 콜레스테롤 30%와 나트륨 20%를 줄여 어린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