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男女 화장품 공유해도 될까? (2019-07-12)


여성이 바르는 화장품을 남성이 써도 될까? 대부분 ‘괜찮다’라고 얘기하겠지만, 엄밀히 따지면 성별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남성과 여성의 피부는 피부 구조부터 노화까지 생물학적으로 다른 점이 많기 때문이다. 남성용 화장품이 따로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반대로 남성이 바르는 화장품을 여성이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옴므’ 제품에는 자극적인 알코올 성분이 많이 배합되어 있다 보니 민감한 피부라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콜라겐 두께가 다른 男과女

남성과 여성 모두 표피와 진피라는 동일한 피부 구조를 가졌다. 하지만 진피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망상층의 핵심 성분인 콜라겐 함량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피부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25% 정도 더 두꺼운데, 표피층이 워낙 얇고 진피의 대부분이 콜라겐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이 차이를 콜라겐 두께 차이로 볼 수 있다.

피부 두께는 어렸을 때는 성별에 따라 큰 차이가 없다가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뚜렷해진다. 연령과 피부 부위별로 차이가 있지만 성인 남성의 피부 두께는 얼굴의 볼 부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약 1.5mm 안팎으로, 성인 여성(약 1.2mm)에 비해 0.3mm(25%) 두껍다.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농도 차이로 인해 남성 피부의 콜라겐 층의 두께가 더 두꺼워지는 것이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콜라겐의 합성을 왕성하게 일으킨다. 콜라겐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두께를 두껍게 한다. 따라서 남성의 피부는 여성보다 탄력이 있고 주름이 나타나는 시기도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늦다. 하지만 주름이 한번 생기면 피부 두께만큼 더 깊고 짙어진다.

반면 남성의 피부 수분 함유량은 여성의 1/3정도로 건조하다. 게다가 매일 하는 면도는 피부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각질층의 일부를 깎아 내 더 쉽게 수분을 날려 보낸다.

여성의 피부가 남성에 비해 촉촉한 이유 역시 호르몬에 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돕는데, 이 물질은 주변의 수분을 끌어당겨 머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남성은 여성보다 더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이때 남성의 표피층은 여성보다 두껍기 때문에 진피층에 작용하도록 만든 여성용 화장품을 바르면 성분이 작용해야 할 곳에 흡수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남성은 남성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 화장품 유분 많아 남성에게 부적절

남성의 피지 분비량은 여성의 5배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피지선을 발달시키기 때문이다. 피지의 양이 많아지면 피부는 번들거리며 모공이 커진다. 커진 모공에 미생물이 많이 살면서 여드름이나 염증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

그런데 여성의 화장품은 유분 함량이 높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여성의 피부는 수분과 함께 피부에 윤기를 주는 유분도 줄어든다. 따라서 남성이 중년층의 여성 화장품을 바르는 건 오히려 번들거리는 피부에 더 많은 유분을 공급하는 셈이다.

남성 피부 특징에 맞게 만들어진 남성용 화장품의 특징은 유분이 적고 흡수가 잘 안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여성용 화장품은 유분기가 상대적으로 많다. 따라서 남성이 여성용 화장품을 사용하면 얼굴이 금세 번들거린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남성은 면도 후에 피부를 소독•진정시켜야 하므로 남성용 스킨에 알코올이 많이 들어 있다. 그런데 여성용 스킨을 사용할 경우 유분감이 많아 모공을 쉽게 막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스킨만큼은 꼭 남성용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크림을 바르는 남성의 경우, 피부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여성용 아이크림을 쓸 경우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남성용 아이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남성과 여성의 피부는 다르기 때문에 같은 화장품보다는 각자의 성별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MAN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_맨 오일프리 하이드레이션 젤은 캐모마일 꽃수, 위치하젤 추출물 성분이 함유되어 지치고 건조한 피부에 활력을 제공하고 면도 후 수분을 공급하여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로 가꾸어 준다. 가볍고 산뜻한 발림으로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개선하며 피부에 풍부한 수분을 전달한다.

WOMAN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_올인원 앰플은 주름, 미백, 보습, 탄력, 영양을 공급하는 앰플이다. 주름 개선 및 투명한 피부 톤과 매끄러운 피부결을 선사하여 피부를 집중관리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가꿔준다. 피부 정화, 강화, 보호 단계를 통해 한결 빛나는 피부로 거듭날 수 있다. 

 

윤미애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