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사춘기보다 힘든 여성 갱년기 ‘석류’로 극복 (2019-09-06)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적정량 섭취해야


갱년기와 사춘기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우스갯소리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가정에서 일어난다면 이보다 심각한 일이 없다. 사춘기는 성장하면서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신체와 정신적 변화라면, 갱년기는 늙어가며 찾아오는 다른 의미의 자연스러운 신체와 정신적 변화이다. 갱년기는 남성과 여성을 가리지 않지만, 여성들에게 유독 심하게 찾아온다. 이는 여성들만이 겪는 폐경기 전후의 난소 노화 현상 때문이다. 연구에 의하면 여성 갱년기 증상만 30가지에 이른다하니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석류는 여성 갱년기를 대표하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사춘기처럼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찾아오고 현명하게 극복해야 할 여성 갱년기. 석류로 여성 갱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보자.


급변하는 여성 호르몬에 심신이 변화

여성 갱년기 증상의 원인은 폐경기 전후의 난소 노화 현상으로 배란, 여성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다. 폐경기는 여성의 월경이 완전히 멈추는 시기를 말한다.

보통 45~55세 사이에 나타나며, 수술이나 조기 난소기능부진으로 일찍 폐경이 찾아올 수도 있다.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월경이 없었다면 폐경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생산이 서서히 줄어든다. 이때 찾아오는 것이 바로 갱년기 증상이다.

폐경과 함께 갱년기가 찾아오면 여성들은 안면홍조, 우울감, 불면증, 골다공증, 무력감, 오한, 발열 등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과일이나 야채 등을 자주 섭취해야 하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생선이나 유제품도 함께 섭취해야 한다.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갱년기는 바꿔 말하면 근력이 떨어지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하지 않으면 육체의 노화가 더 빨라진다. 요가를 통해 유연성을 보강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실 여성 갱년기 증상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호전이 된다. 그러나 갱년기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채워주는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한다.


풍부한 천연 에스트로겐 

석류에는 천연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여성 폐경을 지연시켜 주며, 갱년기에 겪는 여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부터 석류는 안에 많은 씨가 있어 다산을 상징했으며 한방에서는 열매 껍질을 말려 구충제, 지혈제, 천식치료제 등으로 사용했다.

석류의 주요 성분은 당질(포도당, 과당)이 약 40%를 차지하며,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약 1.5% 들어 있다. 수용성 비타민(B1, B2, 나이아신)도 함유돼 있지만 극히 미량이다. 석류에 포함된 에스트로겐 성분은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주로 함유돼 있다.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석류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말부터이다. 여성 갱년기에 병원에서 처방되는 합성 여성호르몬제가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자,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에 건강식품업체들이 주목하며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석류를 과다섭취 하게 되면 합성 여성호르몬제 복용과 비슷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결국 에스트로겐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똑같기 때문이다. 석류 효과가 좋다 해도 적정량을 섭취해야지 과한 것은 좋지 않다. 석류즙을 복용할 경우 하루 1∼2잔이 가장 효과적이다. 
 


맛과 영양 풍부한 터키산 석류 인기

풀무원녹즙-쉬러브 석류 한 알


풀무원녹즙은 터키산 석류 한 알(석류 한 과)의 과즙과 저분자콜라겐 1,000mg을 한 병에 담은 ‘쉬러브 석류 한 알’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쉬러브 석류 한 알’에는 지중해의 따뜻한 햇살을 받고 자란 터키산 석류 한 알의 과즙을 신선하게 담았다. 저온에서 장시간 제품을 살균하는 저온살균공법(NFC)으로 착즙해 석류의 리얼한 맛과 영양을 살렸다. 저온살균공법은 제조 시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공법이다. 기존 제품들은 원료의 수분을 날려 엑기스를 추출하는 농축액 형태가 대부분이다.

석류에는 무기질, 비타민,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류에 다량 함유된 ‘파이토 에스트로겐’ 덕분에 여성에게 인기 있는 건강식품이다. 여성 호르몬과 구조와 효능이 유사한 파이토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신체기능을 활성화시켜 일상에 활력을 준다.


인이스홀딩스-365매직 착즙석류


인이스홀딩스 365매직 착즙석류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터키지역의 자연산 석류만을 채취해 농축 과정 없이 과일을 짜내어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했다. 또한 국내 HACCP 제조시설에서 5無 첨가로 위생적으로 생산했으며, 살균처리 하는 공법인 NFC 방식으로 물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석류는 5대 필수영양소와 10종의 비타민, 10종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폴리페놀의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증가에 도움을 주는 효능으로 인해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김용주 대표는 “향후 연자육, 모링가, 유기농 착즙 주스 등의 건강식품 제조 생산 및 브랜드 유통 사업 기반을 확대하여 건강식품 브랜드 전문 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