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마시는 샐러드 ‘마테’ (2019-09-20)


우리에게 남아메리카는 커피의 대륙이란 이미지가 강하다. 그래서인지 남아메리카 사람들은 매일 커피를 마시겠지 하는 선입견이 있다. 하지만 막상 남아메리카 지역, 그중에도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브라질을 여행하다 보면 커피가 아닌 다른 음료를 마시는 보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그 음료는 바로 ‘마테’다. 우리나라에 다이어트 제품으로 알려진 마테는 남아메리카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국민 음료이다. 우리가 예전부터 녹차를 즐겼듯이 남아메리카 사람들 역시 건강과 활력을 위해 마테를 음료로 즐겨왔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제품이 아닌 진짜 마테에 대해 알아보자.


남미 원주민들의 영양 공급원

마테는 감탕나무과의 상록 소교목으로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브라질 지역의 열대우림에서 자생한다. 주요 산지는 앞의 세 나라 국경이 만나는 이구아수 폭포 주변이다. 이 지역의 비옥한 토양과 아열대성 기후는 마테가 자라기에 적합하다.

마테의 잎은 차로 음용되는데, 잎은 10cm 안팎으로 달걀 또는 타원형 모양으로 두꺼우며 가장 자리가 톱니모양을 닮았다. 잎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 되어 있고(2% 내외) 향기가 좋다. 잎은 따로 추수하고 말려서 물에 우려낸 차로 음용된다. 잎을 끓여 마시는 일종의 차로 마시는 샐러드라 불리며 남미 지역에서 널리 음용된다.

남아메리카에서 마테가 ‘마시는 샐러드’라고 불리는 이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식사를 한 것 같은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아직 마테의 영양물 상호작용이 학문적으로 체계적인 연구단계를 거친 것은 아니지만, 실생활 속에서 영양학적으로 적용한 사례는 아주 많다.

실제로 남아메리카에서 활동하는 평화유지군 대원들이 보고한 몇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면, 원주민들이 하루에 아주 적은 양의 한 끼 식사를 먹는다 해도 오랜 건기와 굶주림 동안에도 건강을 유지하는 여러 사례들이 많은 양의 마테차를 마심으로써 가능한 것임이 밝혀졌다. 때문에 가난한 남미 엄마들은 마테를 어린 자녀들의 일상음식에 포함시킨다.


식욕 감소 효과…체중 조절 식품 각광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마테는 체중 조절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식품 대기업에서 음료를 출시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테에는 식욕을 감소시키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지방 세포 수를 감소시켜 지방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다.

실제로 마테차에는 글로로겐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준다. 여기에 비타민, 미네랄, 알카로이드 카페인, 테오필린, 테오브로민 등 다양한 천연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마테는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기 때문에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철 함유량이 매우 높다. 우리가 자주 마시는 녹차의 5배에 달하는 철 함유량을 가진다. 사실 다른 차에는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반해 마테에는 탄닌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철분이 부족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마테에 대한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마테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 두통이나 편두통, 가슴 두근거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는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유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남아메리카 녹차로 불리는 국민 음료

유니시티코리아(유)- 유니마테 퓨얼 솔티드 카라멜

유니마테 퓨얼 솔티드 카라멜은 활기차고 든든한 아침을 위해 코코넛 오일 7.6g과 마테 추출물 2g (1포 기준)으로 마테의 유익함과 코코넛 오일의 건강한 지방을 함께 제공한다. 쌉싸름한 마테와 카라멜 향이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아침 혹은 출출할 때 간식으로 1일 1회 1포를 따뜻한 물 또는 찬 물 250~300ml에 타서 섭취하면 된다. 탄수화물과 당 섭취를 낮추면서 코코넛 오일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고자 하는 사람, 몸에 좋은 마테를 맛있고 든든하게 즐기고 싶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합하다. 마테에는 클로로겐산, 테오브로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속적인 건강유지에 도움이 된다.

 풀무원건강생활(주)-클렌즈랩


클렌즈랩은 과일과 채소의 영양을 그대로 담아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3종의 음료를 각 2병씩 하루에 총 6병 섭취하도록 구성된 세트 제품이다. 체내 혈액순환에 좋은 뿌리채소 레드비트와 당근 등을 넣은 ‘레드’, 하루 에너지 충전을 위한 셀러리와 케일 등이 함유된 ‘그린’, 마테추출분말과 칼라만시 등으로 구성된 ‘옐로우’로 구성됐다. 이는 체내순환과 비움, 에너지 충전 등의 기능을 하며 한 세트 기준, 사과 7개 분량인 1만 2,000mg의 식이섬유와 코코넛 1개 분량의 코코넛워터가 들어있다. 클렌즈랩은 1주일에 1회 섭취하면 좋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