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심장건강 파수꾼 ‘귀리’ (2019-09-27)

풍부한 식이섬유…칼로리는↓


미국 타임지는 매년 세계 10대 슈퍼푸드를 선정해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몇 년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귀리’다. 추위에는 약하지만 냉습한 기후나 척박한 토양에 대한 적응성이 강한 귀리는 배고프고 힘들던 시절 우리 조상들의 허기를 채워주는 대표적인 구황식물이었지만, 먹거리가 풍부해진 현대에 들어서 주로 동물 사료로 쓰이며 우리의 식탁에서 멀어져 갔다. 그런 귀리가 슈퍼푸드로 선정되며 건강식품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건강 파수꾼으로 불리는 귀리에 대해 알아보자.


10대 슈퍼푸드 선정 주목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란 미국의 영양학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Steven G. Pratt) 박사가 세계적인 장수 지역인 그리스와 오키나와의 식단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먹을거리 14가지를 선정하여 섭취를 권장한 건강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슈퍼푸드에는 귀리와 아몬드, 블루베리, 브로콜리, 단호박, 밤, 콩, 케일, 오렌지, 연어, 플레인 요구르트가 있다. 슈퍼푸드의 공통점은 영양소가 풍부하거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대부분 저칼로리 식품이다.

연맥 또는 작맥이라고도 불리는 귀리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유럽에는 기원전 2000~1300년에 전파되어 현재는 아시아지역보다는 서양에서 주로 소비되고 있다. 귀리(Oat)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 혹은 이것으로 죽처럼 조리한 음식을 오트밀이라 하는데, 우유에 타먹는 시리얼의 원류로 볼 수 있다. 귀리는 세계에서 4~5번째로 생산량이 많은 곡물이나 그 중 5%만이 식용으로 쓰이고 나머지 95%는 사료로 이용된다.

국내에서는 거친 식감으로 인해 소비량이 극히 적고 유통량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했지만, 타임지에서 건강에 좋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여 국내 소비 및 생산량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원물을 이용한 요리보다는 대부분 시리얼, 제과 등 가공식품으로 소비되고 있다.


심장순환계 질환 예방•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귀리는 6종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해 근육형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귀리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은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특히 양질의 지방산 이외에도 귀리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병,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오트밀의 혈당지수(GI)는 다른 곡류에 비해 낮은편으로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당으로 바뀌어 피로 들어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변비 예방에도 좋다. 또한 염증촉진성분인 프로스타글라딘을 억제해 피부병에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가수 장윤정이 한 프로그램에서 “출산 후 귀리 다이어트로 15Kg 감량에 성공했다”고 밝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실제로 귀리는 단백질이 일반 쌀, 백미의 2배 정도 된다. 반면 귀리 칼로리는 쌀보다 낮아 오트밀을 만들어 먹으면 쌀이나 현미보다 적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귀리는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두드러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설사, 복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글루텐 프리가 표기된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도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한다.


포만감 주는 식사, 다이어트에 안성맞춤

썬라이더다이렉트코리아(유)-썬바 오트밀레이즌

썬바 오트밀레이즌은 홀푸드 식품으로 고농축 초본의 균형 잡힌 영양과 새콤달콤한 통곡물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자연유래성분들을 썬라이더만의 독자적인 배합으로 만들어낸 에너지바이다. 귀리, 구기자, 건포도, 프락토올리고당 등 주원료를 비롯하여 맥아추출물, 홍화유, 꿀, 대나무죽순, 계피 등을 함유하고 있다.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한 귀리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베타글루칸 등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곡물이다. 또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다.

 지쿱- 지쿱 웰빙 귀리


지쿱 웰빙 귀리는 첨가물 없이 100% 캐나다산 볶은 귀리 분말을 사용한 건강 즉석 섭취 식품이다. 귀리에는 포만감을 주는 베타글루칸이 들어있어 한 끼 식사나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으로, 여름을 앞두고 몸매 관리와 식단 조절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다이어트 대체 식품으로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몸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도 함유돼 있어 스트레와 피로를 덜어준다. 지쿱 웰빙 귀리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한 귀리 원물을 그대로 담아내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바삭하게 씹히는 식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게 했다.


<자료참조 : 대한민국 식재총람>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