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한 뼈’, 노년 품위 유지의 기본 (2019-10-18)

홀대받던 유황의 새로운 진화


관절 및 뼈 건강 관련된 제품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 스테디셀러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이 걸음마 단계일 때부터 글루코사민을 필두로 상어연골,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등과 관련된 제품이 꾸준히 출시되며 트렌드를 바꿔갔다. 최근 몇 년 동안 관절 및 뼈 건강 관련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MSM(식이유황)이다. 이전에는 필수영양소로 다뤄지지 않아 홀대받던 유황이 새롭게 진화해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관절 마모로 퇴행성관절염 시작

나이가 들면서 발이 차고 저리거나 어깨가 결리는 등의 혈액순환 장애가 빈번히 나타난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서 우리 몸의 각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원활한 혈액의 흐름은 신체기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60대 이후가 되면 일생동안 사용한 관절이 마모되고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기 쉽다.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으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골 관절염은 관절에 있는 연골(물렁뼈)의 손상 또는 퇴화에 의해 닳아서 생기며, 연골의 손상이나 퇴화는 비만, 나이, 관절의 무리한 사용 등이 주원인이다.

건강한 뼈와 관절을 유지하려면 칼슘, 비타민D 등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뼈와 관절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자 어르신의 칼슘섭취량은 성인과 동일한 700mg이며, 여자 어르신은 폐경기 이후 만성질환 및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8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칼슘은 식품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나, 개인 식습관 특성 상 섭취하기 어려우면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과량 섭취 시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저해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황부족 인체 조직 약화

MSM(식용 천연 유기 유황 성분)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성분이다. MSM은 아미노산의 구성 성분이자 세포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성분이다. 연골과 콜라겐을 만드는 작용을 한다. 일반적으로 먹는 식품들에도 들어 있지만 조리 과정에서 손실되는 게 많아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보충하는 게 좋다.

지난 1963년 MSM은 미국 제이컵 스탠리 박사에 의해 관절염, 근육 이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제품 개발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20세기에는 유황을 별도의 필수 영양소로 다루지 않고 단백질 속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별도로 유황을 보충하지 않아 장기적인 유황부족에 노출된 사람들은 뼈, 근육, 힘줄, 피부, 혈관, 신경 등 거의 모든 인체 조직이 약화되는 현상이 발견됐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MSM은 각종 통증과 염증, 종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MSM을 섭취하게 되면 약물복용량을 줄일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약물을 투여해온 만성 질환자의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자료 참조 : 식품안전나라〉


관절 건강에 원활한 도움

1.뉴트리라이트- 조인트 가드

뉴트리라이트 조인트 가드는 MSM과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함유, 연골세포의 생성과 관절의 윤활 작용을 돕고 관절 관련 불편함을 감소시켜관절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비타민C를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부원료로 히알루론산, 보스웰리아 추출물, 과일건조혼합물의 다양한 원료를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2.유니시티코리아(유) - 조인트 모빌리티


‘조인트 모빌리티(Joint Mobility)’는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D를 주원료로 보스웰리아, 강황추출물, 콜라겐 등을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에는 보스웰리아 외에도 MSM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황을 함유하는 유기 화합물로 우유, 과일, 야채, 커피, 곡류 등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면서 신경, 근육의 이음부 기능에 필요한 칼슘이 신체 내에 원활히 공급되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뼈의 주요 성분인 인산칼슘을 만들기 위해 칼슘뿐만 아니라 인의 사용도 조절한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