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조한 가을, 탈모인은 괴롭다” (2019-10-18)

평소보다 모발 많이 빠져…두피 상태 따라 적절한 약물 사용해야


선선한 날씨와 바람,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인해 가을은 많은 사람들이 반기는 계절이다. 하지만 탈모환자들에게 가을은 평소보다 모발이 많이 빠지는 시기인 만큼, 그리 반갑지 않은 계절이기도 하다.

가을철에는 큰 일교차로 인해 두피가 쉽게 건조해지고, 여름 동안 자극받은 두피로 인해 유난히 모발이 많이 빠지기 쉽다. 또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동시에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더욱 탈모를 촉진시킨다.

결국 한 올의 머리카락이라도 소중히 하고 싶다면 탈모 증상이 더욱 심해지지 않도록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두피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약물을 사용하며 생활 속에서 탈모 예방을 위해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2030세대•여성 탈모치료 인구 증가 

그동안 탈모는 중년 남성들의 고민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연령별 탈모치료 인구 비율을 살펴보면 20대(21.9%), 30대(26.9%), 40대(22.1%) 순으로 2030세대 탈모 치료 인구가 전체의 약 49%를 차지, 젊은 세대도 탈모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탈모로 병원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3년 20만 5,000명에서 2017년 21만 5,000명으로 꾸준히 늘어났으며, 여성 탈모 환자의 비율도 약 45%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탈모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취업 시장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거나 연애, 결혼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심할 경우 자존감 저하 및 대인기피증 등 2차 질환을 유발하고 있어 탈모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탈모치료제 시장 매년 14% 성장

탈모인구가 증가하자 탈모 관련 산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탈모치료제 시장은 매년 14%씩 성장하고 있다. 이런 추세로 인해 제약업계에서는 기존 오리지널 탈모치료제 외에도 제네릭(복제약) 등의 출시가 속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탈모치료제는 의사에게 처방받아 복용하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치료제와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미녹시딜 성분의 치료제로 나눠진다.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탈모치료제는 탈모를 촉진시키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생산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피나스테리드 성분의 치료제로는 현재 MSD의 ‘프로페시아’가 있으며,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치료제로는 GSK의 ‘아보다트’가 있다.

미녹시딜은 1988년 FDA에서 바르는 탈모치료제로 승인받은 성분으로, 전 세계적으로 탈모인들이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 두피모세혈관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혈관을 생성해 모발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도록 도와주며, DHT를 억제하기도 한다.

국내 대표적인 미녹시딜 성분의 탈모치료제로는 현대약품의 ‘마이녹실’ 시리즈와 동국제약의 ‘판시딜 액’, JW신약이 존슨앤드존슨과 공급 계약을 맺은 ‘로게인폼’ 등이 있다.

특히 현대약품의 ‘마이녹실’ 시리즈는 ‘마이녹실 5%’를 비롯해 여성용 ‘마이녹실 3%’, 그리고 최근에는 지루성 피부염 환자도 사용할 수 있는 ‘복합마이녹실액 5%’까지 선보이고 있다.

이 밖에 탈모 방지를 위해서는 평소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에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균형 잡힌 식단 및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경구 원장은 “탈모는 치료를 시작하기에 앞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시방편으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의존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탈모 부위가 넓어지거나 진행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며 “이 때문에 탈모는 발생 초기 각자의 원인 및 상태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