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눈 건강 지킴이 ‘루테인’ (2019-11-01)

황반·망막 건강하게 유지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속담이 있다. 우리 조상들은 눈, 피부, 모발, 치아, 위를 신체의 다섯 가지 복이라 했다.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체 오복 중에서도 눈을 으뜸으로 봤다. 현대인들도 눈 건강에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관리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매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직장인들, 어린 나이부터 스마트폰에 노출된 아이들 모두 눈 건강을 지키기 열악한 환경에 노출돼 있다. 아침에 눈 뜰 때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한시도 쉬지 않는 우리의 눈에게 도움 되는 영양성분이라도 선물해보자. 


잘못된 생활습관 급격한 시력저하 야기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은 원근조절을 하는 모양근의 퇴화 또는 시신경이나 망막 등의 노화 때문이다. 또한 황반변성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노화를 들 수 있으며, 그 밖에 유전, 인종,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이 일어나는 급격한 시력저하는 공부나 독서 등 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텔레비전•게임기•컴퓨터 사용이 많은 경우, 조명, 스트레스, 영양상태, 잘못된 식습관, 내분비의 평형관계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 한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때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 퇴화와 같은 안과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고 적당한 밝기에서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해야 한다. 특히 중간 중간 눈의 휴식을 취해주고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지아잔틴이 많은 간, 달걀노른자, 과일과 녹황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 

루테인은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주며 나이가 들어 시력이 흐려지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 또는 개선시켜 준다. 충분한 루테인 섭취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킴으로서 시력개선, 백내장 예방, 황반 퇴화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

황반은 안구의 안력에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빛이 약해 어두우지는 현상을 방지하고 망막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루테인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한다. 실제로 나이가 많은 노년층의 식사 습관을 기준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루테인이 많은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이 제대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황반변성, 백내장, 녹내장 등이 나타날 확률이 3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루테인이 많은 음식은 황반변성과 백내장, 녹내장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제철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것이 중요하다.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은 당근, 연어, 블루베리, 시금치 등이다. 해당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기 힘들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눈 영양제나 루테인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눈 건강을 위해 눈 영양제나 루테인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할 때에는 하루 권장량을 지키도록 주의해야 한다. 루테인의 하루 권장량은 1일 5∼30mg이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하루 권장량을 지키더라도 태아에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 골고루 갖춰
(유)매나테크 코리아의 ‘아이서포트(EYE SUPPORT)’ 


(유)매나테크 코리아의 ‘아이서포트(EYE SUPPORT)’는 매나테크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헬스케어 브랜드 ‘에센셜즈’ 라인 중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으로 전세계 진출국 가운데 한국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다. 아이서포트는 눈 건강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을 주원료로 사용했다. 여기에 알로에 베라겔 ‘매나폴’을 비롯해 아라비노갈락탄, 트라가칸스검 등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A, 헤마토코쿠스추출물, 빌베리추출물, 블루베리농축분말, 결명자추출물분말, 토마토추출분말 등 다양한 종류의 부원료를 하나의 캡슐에 담아 간편함과 영양까지 고루 갖췄다.

(주)한독-초임계 알티지 오메가 플러스 루테인


(주)한독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네이처셋이 출시한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 플러스 루테인’은 자연에 존재하는 분자 형태와 유사해 흡수 및 생체 이용이 용이한 알티지(RTG)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와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메리골드추출물)을 함께 사용한 복합 건강기능식품이다. 하루 2캡슐로 알티지 오메가-3 1,110mg과 루테인 1일 권장 섭취량인 20mg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알티지 오메가-3는 특허 받은 최신 정제어유 정제 공법인 ‘초임계 추출법(SFE, Supercritical Fluid Extraction)’을 적용했다. 초임계 추출법은 열에 약한 오메가-3의 특성을 감안해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추출하고 정제하는 친환경 제조 공법이다. 열에 민감한 오일이 고온에 노출돼 산화되거나 변질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원료 손상 없이 불포화지방산(EPA 및 DHA)이 유지된 깨끗한 오메가-3를 추출할 수 있다. 


<출처 : 식품안전나라>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