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가장 흔한 ‘콩’ 건강식품으로 ‘대두’ 되다 (2019-11-08)

우리 민족 전통 식재료…장 건강, 다이어트에 효과적

우리 식생활에서 ‘콩’은 아주 중요한 작물이다. 간장, 된장, 고추장을 비롯한 장류부터 두부, 콩나물 등 전통적인 우리 먹거리의 기반이 되는 작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조선부터 시작된 우리 민족의 기원은 동북아시아가 원산지인 콩과 역사의 궤를 같이 한다. ‘대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재배량이 많으며, 가장 흔한 콩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두부, 콩나물, 콩기름 등의 재료로 쓰이지만 외국에서는 대부분 가축 사료로 쓰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대두가 외국에서도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장건강, 다이어트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우리 민족 전통식품 ‘대두’에 대해 알아보자.


장건강 지키는 발효식품

장은 나이, 바람직하지 않은 식생활, 배변습관 등의 요인으로 그 기능이 저하된다. 대장균과 같은 유해한 균은 영양분을 가지고 유독물질(암모니아, 아민 등)을 만들어낸다. 이 유독물질은 다시 장에서 흡수되고, 우리 몸에 독성을 나타내 건강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정제 설탕 및 인스턴트식품, 수분이 적은 과자류, 과도한 육식, 항생제 복용, 스트레스, 술과 담배 등도 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장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장내에 존재하는 음식 찌꺼기들이 원활하게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배변활동이 원활해야 깨끗한 장내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배설물 양이 많아야 장벽을 자극해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될 수 있다. 식이섬유 등의 섭취는 배설물의 부피를 늘려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지시키도록 도와준다.

유익균은 바람직한 장내 세균총을 이루도록 도와주므로 우유(젖산)를 포함한 유산균 음료나 발효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설탕 대신에 올리고당을 사용하는 것도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소화되지 않는 당질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한 후 유익한 균의 좋은 영양공급원이 된다. 따라서 식이섬유, 프락토올리고당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대장 내의 유익한 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방해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두올리고당, 장내 부패산물 감소시켜

대두는 우리나라에서 백태, 메주콩, 콩나물콩 등으로 불렸다. 영어로는 soybean으로 부른다. 희고 단단하다. 우리 민족의 식생활에는 용도가 다양해서 각종 장류, 콩기름, 두유, 두부, 콩나물 및 대두단백과 같은 기타 식품원료를 만들 때 쓰인다. 대두 자체의 구조상 날대두는 거의 소화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가열해서 섭취해야 한다.

대두 유청에서 단백질을 제거하고 얻은 올리고당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장내의 부패산물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대두올리고당은 식약처에서 개별인증을 받았다.

대두올리고당의 가장 큰 특징은 콩의 유청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으로 화학적으로 결합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설탕에 비해 단맛은 약 70% 이하로 낮고 열량은 설탕의 절반에 해당된다.

대두올리고당은 많이 섭취해도 살이 찔 염려가 없다는 특징이 있어 다이어트 제품에도 활용된다. 대장내 존재하는 비피더스균 같은 유익균에 의해서 아세테이트, 프로피온산 같은 휘발성 지방산으로 전환되므로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충치 발생원인이 되는 글루칸의 합성을 방해하여 치아표면을 붕괴시킬 수 있는 산의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열과 산에도 강한 성질이 있어 식품의 부패 방지 및 보존을 위한 용도로 여러가지 식품가공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두올리고당의 새로운 기능성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칼슘흡수증진, 혈당저하, 요독증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해외연구를 통해 대두올리고당이 장내 부패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내환경을 개선해 대장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자료참조 : 식품안전나라>


영양 만점 식물성 단백질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주)

에스트라발 대두이소플라본 비타민 무기질


에스트라발 대두이소플라본 비타민 무기질은 갱년기 이후 여성의 뼈 건강을 위한 제품이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이르면 여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 뼈의 재형성보다 분해가 더 활발해진다. 에스트라발 대두이소플라본 비타민 무기질은 대두이소플라본과 여성의 인체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6, 신경과 근육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 정상적인 면역과 세포기능에 필요한 아연이 함유되었으며, 아마씨 추출물, 감초 추출물을 제공하는 등 여성의 건강한 생리활성을 위해 개발된 건강기능식품이다.


도테라 코리아(유)

프로테라 쉐이크


프로테라 쉐이크는 분리대두단백과 농축유청단백의 2가지 단백질과 유기농 퀴노아 분말, 칼슘, 비타민, 아연, 식이섬유 등 18가지 아미노산이 균형적으로 배합된 특별한 체중조절용 식품이다. 콩류에서 단백질을 분리한 분리대두단백은 식물성 단백질로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이소플라본 등 식물 영양소 함량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다이어트, 체중유지, 체중증량 등 어느 목적으로 섭취해도 손색없는 맛있고 건강한 식사대용 식품으로, 바닐라맛과 초콜릿맛 2종이 있어 원하는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