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불필요한 성분 뺀 ‘착한 화장품’ 인기 (2019-11-08)

‘더마코스메틱’, ‘코스메슈티컬’ 승승장구

 

소비자들이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해 물질이 없고 화학 성분을 최소화한 제품을 선호하는 시대가 왔다. 또 계절에 상관없이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늘어나면서 더마코스메틱(Dermacosmetic)과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화장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됐다.


더마코스메틱 vs 코스메슈티컬

더마코스메틱이란 피부과학(dermatology)과 화장품(cosmetics)의 합성어로 의약품과 화장품의 중간 정도의 화장품을 말하는데, 아벤느로 유명한 프랑스 피에르 파브르 제약회사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피부과 전문의가 만든 약효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일컬었지만 최근에는 이런 콘셉트의 화장품을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게 됐다.

더마코스메틱은 피부 기능 개선과 과학적 해결책을 제시해 치료에 목적을 두는 화장품으로 제약 제품과 유사한 기준으로 생산되고 제품 기획부터 개발, 임상시험까지 피부 전문가가 참여해서 피부 타입별, 개인별, 피부 과학적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다.코스메슈티컬이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al)의 합성어로 독일 앨버트 클리그만 박사가 처음 제안한 개념이다. 일반적인 화장품의 기능에 미백, 주름개선, 피부질환 등의 의학적 효과가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을 말한다.

코스메슈티컬은 일반 화장품에 의약적 효과가 입증된 즉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성분이 함유돼 보조적 치료와 피부 증상 개선에 목적을 두는데, 일반 화장품에 비해 효능이 좋고 전문의약품 대비 가격이 저렴한 화장품을 말한다.

다시 말해 피부 타입 별로 개개인에 따라 전문가가 참여해 과학적 기능을 제공하는 안전한 제품은 더마코스메틱, 화장품에 치료 기능을 합쳐(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의약품 수준의 화장품) 보조적 치료와 피부 증상 개선을 위한 제품은 코스메슈티컬이다.

중국에서도 ‘착한 성분’ 선택기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선택기준도 ‘성분’으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조사업체인 웨이언이 발표한 ‘2018년 쐉쓰이 헬스&뷰티 부문 매출 순위 및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45%가 적극적으로 성분을 살펴보고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KORTA 선양무역관 관계자는 “유해 화학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업계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중국의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화려한 포장이나 이름값에 기대하기보다는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성분을 빼고 착한 성분에 더 신경을 쓰는 등 화장품의 본질로 승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P&G 그룹 화장품 브랜드 올레이(Olay)는 미백에 도움을 주는 니코틴아미드 성분이 포함된 화이트 래디언스 라이트 퍼펙팅에센스와 프로 엑스 더마토로지칼 브라이트닝 스포트페이딩 에센스를 선보여 올해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에만 총 10만 개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 로컬 브랜드 홈페이셜프로(HomeFacialPro)는 피부에 직접적인 효능을 미치는 활성 성분을 그대로 함유한 원물화장품을 선보여 꼼꼼한 체크슈머(Checksumer)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이런 제품 어때요?
LG생활건강_닥터벨머 앰플마스크-스팟진정 


더마코스메틱 닥터벨머의 ‘앰플마스크-스팟진정’은 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 평가를 완료해 여드름성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베타글루칸, 차가버섯 성분과 청피 추출물을 함유한 포뮬러를 사용해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유분 과잉에 의한 피지 케어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매끄럽고 통기성 좋은 시트 원단으로 자극을 줄여 마스크시트 사용이 꺼려지는 여드름성 피부에도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하다.


이지듀_이지듀 스타터 소프트 클렌징 밀크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이지듀는 가볍고 촉촉하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가볍고 순한 클렌징 로션 ‘이지듀 스타터 소프트 클렌징 밀크’는 물보다 작은 수소수가 꼼꼼하고 세밀한 클렌징을 돕고, 대웅제약의 바이오 기술로 탄생한 유스 프로틴(Youth Protein) DW-EGF를 함유해 피부 장벽 강화를 돕는다. 

 

6 기자6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