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들뜨기 쉬운 연말연시, “피임 잊지 마세요” (2019-12-05)

응급피임약 처방 급증…경구피임약 복용 비율 증가


12월은 송년 모임과 연인과의 이벤트 등으로 젊은이들이 들뜨기 쉽다. 그래서 12월은 응급피임약 처방이 바캉스철인 7~8월 다음으로 많으며, 경구피임약 복용비율도 급증하는 기간이다.  

최근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5년간 응급피임약 처방 건수는 총 98만 건 중 2017년 17만 9,672건에서 2018년 20만 3,316건으로 크게 늘어났다.

응급피임약은 복용 시점에 따라 피임 효과가 다르고, 피임 성공률도 평균 약 85%에 그쳐 신뢰도가 충분히 높지 않다. 뿐만 아니라 먹는 피임약 대비 8배 이상의 고용량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 우려도 큰 편이다. 

같은 기간 응급피임약의 연령별 처방을 보면, 20대가 51.6%, 19세 이하 9.3%로 30대 이하 비율이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성생활 시작 연령은 낮아지는 반면, 30세 미만 젊은이들에게서는 성생활에 반드시 따라야 할 사전 피임계획 및 피임 실천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피임을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려면 생리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해 매일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한 달치 약을 복용한 후 복용을 쉬는 휴약기 중에 생리가 시작되며, 생리가 아직 끝나지 않았더라도 약의 종류에 따라 4~7일로 정해진 휴약 기간이 지나면 새 포장의 약을 복용 시작하는 것이 피임약을 복용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그러나 당장 피임이 필요한데 이미 생리 시작 후 5일 이내이면 지금부터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되 첫 1주 정도는 콘돔 등의 다른 피임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임신을 원할 때는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수개월 이내로 가임력이 회복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 신연승 위원(목동 여미애산부인과원장)은 “성생활을 시작한 여성이라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라이프스타일이나 가족계획 등을 고려해 피임계획을 세우고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며 “만혼과 늦은 임신이 대세가 된 만큼, 남녀 모두 피임계획을 미리 세우고 반드시 실천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경구피임약, 몸 상태· 제품성분 파악 중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경구피임제 복용율은 2011년 7.4%에서 2017년 18.9%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피임제 복용을 부끄럽게 여기거나 부정적으로 여기는 사회적 인식을 바꾸기 위한 노력도 많아지고 있다.

복합경구피임제는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경관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의 통과를 막아 피임을도우며, 난관의 운동성저하 및 자궁내막을 수정란이 착상하기 어려운 상태로 변화시켜 임신이 되지 않도록한다.

흔히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경구피임제는 현대약품의 ‘보니타’, ‘라니아’를 비롯해 알보젠이 수입하고 종근당이 판매하고 있는 ‘머시론’, 동아제약이 판매하고 있는 ‘마이보라’, ‘멜리안’등이 있다.

여기에 최근 유한양행이 머시론의 제네릭, 센스데이를 출시했으며, 동국제약은 릴리애정을 선보이는 등 경구피임제에 대한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하지만 경구피임제는 자칫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자신의 몸 상태와 각 제품의 특성을 정확히 숙지하고 선택·복용해야 한다.

특히 35세 이상의 흡연 여성의 경우 복합경구피임제로 인해 심각한 심혈관계 부작용(혈전증 등)의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이 약을 투약해서는 안되며, 임산부, 수유부도 복용하면 안된다. 또한 혈전 색전증에 대한 부작용이 염려된다면 현대약품의 ‘라니아’와 같은 2세대 피임약을, 여드름이나 다모증 같은 부작용이 염려된다면 현대약품 ‘보니타’ 또는 종근당에서 판매하는 ‘머시론’ 등 3세대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라니아’와 ‘보니타’는 모두 에스트로겐 함량이 국내 최저 수준인 0.02mg인 제품”이라며 “프로게스테론 성분의 차이가 있는 만큼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알맞은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