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기능식품의 원조 ‘알로에’ (2020-01-03)

피부 건강·면역력 대표 주자

‘알로에’는 어쩌면 우리 국민들이 처음 접 해본 건강기능식품의 원조 격이라 할 수 있 다. 우리나라 알로에 역사는 김정문알로에 창업주 고(故) 김정문 회장이 지난 1975년 일본에서 알로에 묘목을 직접 들여오며 시작됐다. 1980년대 국내에서 알로에가 대량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초창기에는 피부미 용 제품이 대부분 이었다. 이후 여러 약리 작용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건강기능 식품, 의약품 등으로 분야를 넓혔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알로 에’의 장수비결을 알아보자.


인류 역사와 함께한 약초 

19세기 지금의 현대적인 의약품이 개발되기 이전에 오랫동안 인류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여러가지 식물의 잎과 뿌리를 건강요법으로 사용해 왔다. 알로에는 인류 가 최초로 사용한 약초 중 하나이다.

기원전 2,100년경 수메리아 의사가 기록한 석판에는 알로에가 민간에서 치료제로 사용된 문헌적 기록이 존 재한다. 이 석판에서는 당시 의사들이 높이 평가한 약용 식물 가운데 하나로 알로에를 소개하고 있다. 또 독일의 학자 에베르스가 고대 이집트의 도시였던 테베 지방의 무덤 속의 미이라 관에서 기원전 1552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문서를 발견했는데, 이 문서에는 미이라 의 천에 알로에를 사용하였다는 기록과 함께 유향, 몰 약, 아편, 벌꿀 등과 함께 알로에의 약효가 적혀 있다.

기원후 1세기부터 알로에의 용도는 더욱 다양해졌다. 로마 시대에는 알로에의 효능과 조제 방법이 구체적으 로 기록되고 시작했다. 로마 황제 네로의 주치의 디오스 코리데스가 지은 ‘그리스본초’라는 책에서는 알로에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알로에는 수렴작용이 있 고, 잠을 촉진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배를 편한하게 하고, 위를 정화한다. 건조된 알로에를 분말로 해서 상 처위에 뿌리면 상처를 아물게 한다. 또 종기나 성기의 궤양에도 좋고, 어린이의 포피가 터진데를 아물게 한다. 포도주에 갠 것은 항문부의 종기나 둔부의 피부병에 좋 다. 또 질의 출혈을 그치게 하고, 타박상의 푸른멍을 삭 힌다.”


다양한 효과 과학적 입증 

로마시대 의사도 알고 있을 만큼 알로에는 해독작용 이 탁월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에 좋다. 기술이 발 달하면서 알로에의 다양한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됐 다. 알로에 속살에 함유돼 있는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은 고분자 다당체인데 면역 증진 기능의 핵심 성분이라 할 수 있다.

알로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피부 보습과 진 정효과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초창기 알로에는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세를 탔다. 80년대를 기억하는 세대라면 집에서 어머니, 누나 가 알로에를 잘라서 얼굴에 붙이고 있던 모습을 기억할 것이다. 알로에는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알로 에 겔의 투명한 점액질은 99.5%가 수분으로 구성돼 있 다. 특히 알로에 겔은 피부 보습 진정효과가 있어 자외 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 상처를 치유하고 지혈시켜주며, 벌레 물린 곳이나 상 처에 발라주면 덧나지 않는 효능이 있다.

이와 함께 알로인과 이모딘이라는 성분은 대장 내 수 분을 증가시키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풍부 한 식이섬유는 배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 도 움이 된다. 위산분비 억제 작용을 해 위궤양 증상에 도 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알로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알로에가 찬 성분이다 보니 몸이 찬 사람들은 설사,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 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를 생으로 사용할 때는 바로 사용해야 한다. 이유는 생 알로에를 떼어낸 후 6시간 이상 보관하면 유효성분의 90%가 파괴되며 세균 번식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임산부는 되도 록 피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가 피부에 좋다고 무작정 바르기보다는 개인 차가 있으니 테스트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