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2020년 오픈 이노베이션 가시적 성과 도출” (2020-01-15)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 이하 협회)가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1월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약바이오산업은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이자 국민산업으로서 확고히 인식되었다고 본다”며 “올해 총체적인 혁신의 실천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창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원 회장은 “대통령도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가 제약바이오를 미래 동력 산업으로 선언하고 있다”며 “올해는 제약산업계가 이런 기대에 부흥해 본격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라고 천명했다.


우선 원 회장은 지난해 제약바이오산업의 주요성과로 ▲글로벌 진출·신약개발 ▲정부의 3대 중점육성산업 선언 및 R&D투자 ▲인공지능(AI) 신약개발센터 설립 및 체계 구축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도입 확산 ▲고용증대와 채용박람회 개최를 꼽았다.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2020 제약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에 건다’라는 화두를 제시했다.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창출을 위해 협회는 우선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계는 올해 30개 이상의 국내 제약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 생태계에 직접 뛰어들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으로 혁신 신약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미국 바이오생태계에 GOI 거점 확보(케임브리지 혁신센터 입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MIT 산업연계 프로그램 ILP에 가입 및 공동연구 참여), 영국 시장에서의 개방형 혁신 추진(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밀너 컨소시엄에 가입해 혁신 신약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 등을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원 회장은 “국내 산업계도 오픈 이노베이션이 필수라고 본다. 선진국의 신약개발에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공헌하고 있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 산업계 등이 따로 돌아가고 있다”며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과 관련해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 등의 전문성, 최신 기술 정보의 교류, 서로의 문제해결 및 니즈 충족을 위한 혁신 생태계 코어 구축을 위해 Open Innovation Club(KPBMA OIC) 신설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의약품 품질을 제고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독립적 재단 설립을 통해 병원 등 보건의료 데이터 적극 활용 등)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 지원 ▲윤리경영 정착 ▲산학관이 함께하는 채용박람회 개최 ▲협회 조직과 회무 개방·혁신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원 회장은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전에 정부 혁신성장전략의에 참석해 우리 산업계에서 원하는 이야기를 하고 왔다”며 “올해는 구체적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개방형 혁신의 성공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신약개발 R&D 지원 금액을 대폭 확대해 산업육성 의지를 실행정책에 반영시켜야 하고, 연간 2.7조원의 민관 R&D 투자자금 중 정부 비중을 현재 9.1%에서 일본의 20% 수준 이상으로 상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약가인하 위주의 가격통제 정책에서 벗어나 발리적인 보험의약품 관리제도 확립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원 회장은 “국내 제약산업이 100년이 되었는데도 더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가 글로벌 시장에서 몇 몇 기업을 제외하고 활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원 회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으며,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지금까지 제약산업이 건강보험 등 내수에 머무르면서 서로 역할을 분담했다면, 이제는 확장성을 갖고 글로벌 시장에 나가야 업계도, 기업도 살아남는다. 지난해 CEO간담회에서도 이런 부분 화두가 됐고 내부 분위기는 조성됐다”라며 “산업계는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의 주체로서 오랜 비즈니스 관행에서 벗어나 전 분야에서 개방 혁신을 실행에 옮길 것이고, 글로벌 진출을 통해 내수산업 한계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