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여름 휴가철, 바닷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2020-08-04)

어패류 반드시 익혀먹고, 칼·도마 등 조리도구 구분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들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수산물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장염비브리오(원인균 : Vibrio parahaemolyticus)는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식중독균으로, 최근 3년간(2017~2019년) 여름철(8~9월)에 장염비브리오 전체 환자(597명)의 78%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 3년(2017~2019년) 월별 장염비브리오 발생 건수 및 환자 현황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이며,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고 구토,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


식약처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신선한 어패류를 구매하여 신속히 냉장보관(5℃ 이하)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 씻기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해 사용하고 이미 사용한 도구는 세척 후 열탕 처리하여 2차 오염 방지 ▲어패류를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기 ▲냉동 어패류는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 후 흐르는 수돗물로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조리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국민 개개인은 ‘손 씻기, 음식은 익혀먹기, 물은 끓여먹기, 식재료·주방기구는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보관온도 준수하기 등 6가지 실천 수칙을 항상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피서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바닷가 주변 음식점에서는 어패류의 세척, 보관, 조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