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필러 시술, 효과보다 ‘안전성’ 중요 (2020-09-04)

첫 시술 연령 낮아져…20대 38% 차지


의료진들이 필러 시술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성’으로 조사됐다.

필러(filler)는 꺼져있는 부위에 주입해 그 부위를 채워주는 시술이다. 최근에는 꺼진 부위뿐만 아니라 특수부위인 이마, 코, 입술 등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부위를 시술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멀츠코리아(대표 유수연)가 ‘2020 춘계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학술대회’에 참가한 의료진 25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필러 시술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료진이 시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성(42%)이 최우선으로, 시술 효과(30%)나 자연스러움(25%)을 앞질렀다.

또한 10명 중 9명꼴로 필러 안전성에 대한 사전 설명이 시술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으며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50% 이상이라고 답한 경우는 63.3%였다.

내원 환자의 첫 필러 시술 평균 연령대는 20대가 38%로 가장 많고 30대(33%), 40대(15%), 50대(11%)가 그 뒤를 이었다. 10대도 3%로 나타났는데, 응답자의 80%가 환자의 첫 필러 시술 연령이 과거에 비해 낮아지고 있다고 답했다.

과거 필러 시술은 볼륨이 꺼진 부위나 깊은 주름 등 본인의 콤플렉스를 보완하기 위해 받았다면 최근엔 전체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싶거나 웨딩, 졸업 등 중요한 사진 촬영을 앞두고 이벤트성으로 필러 시술을 받는 경우도 보인다.


시술 많이 하는 부위 팔자주름
필러 시술받는 환자들은 ‘꺼진 부위 볼륨 개선’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술 부위는 팔자주름이 44%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코(15%), 이마(13%), 입술(10%), 턱(5%), 볼(5%), 눈가(2%) 순으로 나타났다.

팔자주름은 필러 시술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지만, 의료진들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편이라고 판단했다. 만족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부위는 눈 주위(34%)가 가장 많고 팔자주름(23%)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는데, 이유는 부자연스러운 결과(60%)와 시술 부위의 이물감(12%) 때문이다. 이는 환자가 가장 빈번하게 부작용을 호소하는 증상과 겹쳤다.

환자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울퉁불퉁함, 비대칭, 필러 이동 등 부자연스러운 결과(55%)가 가장 높았고, 시술 부위의 이물감 (21%), 과도한 붓기 및 통증(9%), 염증 반응 등 부작용(9%)으로 조사됐다.

멀츠코리아 관계자는 “필러 시술 후 이물감이나 붓기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다”며  “필러를 선택할 때 퀄리티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의료인 61% 지연성 염증 반응 경험
필러의 부작용 중 지연성 염증 반응을 경험한 적 있다는 의료진이 61%로 절반을 넘었다. 응답자의 68%는 필러 시술 전 지연성 염증 반응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지연성 염증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제품과 관련된 사항으로 기술력(36%)과 제조공정(31%), 원료(17%), 분자량(16%)을 꼽았다.

김형문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학회장은 “필러는 얼굴에 직접적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더불어 시술 전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필러의 안전성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확인하고 시술 제품 등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브랜드 및 제품마다 회사의 기술력, 성분의 원산지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의료진들은 필러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에 시판 중인 필러 제품만 100여 가지가 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안전성과 부작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