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제약·IT업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위해 손잡았다” (2020-09-11)

KIMCo·네이버·신테카바이오·AI센터 MOU 체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과 약물 재창출 등을 아우르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약바이오 산업계와 국내 대표적인 IT기업과 AI 활용 신약개발 기업이 뭉쳤다.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대표 허경화, KIMCo)과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 NBP)·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AI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화종, AI센터) 등 4개 기관은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공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다고 9월 8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및 지원 ▲AI 활용 신약개발 및 약물 재창출 ▲유전체 빅데이터 활용한 정밀의료 산업 인프라 구축 ▲바이오.AI 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4개 기관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공동 플랫폼을 마련하고 각 기관에서 이를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및 AI 활용 신약개발 등을 위해 각자의 장점과 역량을 극대화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WHO(세계보건기구)가 최근 “코로나19가 마지막 팬데믹은 아니며, 다음에 찾아올 팬데믹에 세계는 지금보다 더 준비가 잘 돼있어야 한다”고 경고한 시점에서 도출된 이번 MOU 체결은 향후 또다른 감염병 사태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체계 구축과 치료제 개발에 매우 의미있는 계기라고 할 수 있다.

4자 업무협약 체결에 동참한 KIM­Co는 혁신의약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가속화하기 위한 한국형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56개 제약바이오기업들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공동 출자(70억 5,000만 원)로 지난 8월 출범했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네이버의 IT 전문 기업으로 네이버, 라인, 스노우 등에 클라우드, 보안,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IT 인프라 전반을 지원하고 기업용 클라우드(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신테카바이오는 유전체 빅데이터에 기반한 AI기술 활용 신약개발회사로 최근 자체 AI 플랫폼으로 도출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에서 램데시비르보다 높은 치료효과를 확인하는 등 탁월한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19년 산·학·연 연구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공동 설립한 AI센터는 ▲AI 활용 제고위한 교육·홍보 ▲신약개발 관련 데이터의 공유·활용 촉진 및 통합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KIMCo와 AI센터 출범을 주도하고, 이번 MOU 체결을 적극 뒷받침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4개 기관 업무협약을 통한 협업은 연관 산업을 아우르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본격적이고 대표적인 사례”라며 “감염병 치료제와 신약 개발, 유전체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부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및 지원을 위해 R&D 예산을 7,912억 원으로 전년 5,278억 원에 비해 2,634억 원(49.9%) 증액했다.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와 범부처 재생의료 기술개발사업에는 각각 100억 원, 64억 원을 배정했다.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은 지난해보다 99.3% 증가한 602억 원,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 올해 대비 102.2% 증가한 184억 원, 국가신약개발사업 151억 원, 제약산업 육성 지원은 164억 원을 편성했다.

복지부는 바이오헬스 공공기관 데이터, 유전체·의료 임상정보 등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한다. 바이오 공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개발, 임상시험 분야전문인력 양성에 총 68억 원을 투입한다. 그 밖에 한국형 NI­BRT 컨설팅·강사진 양성교육 30억 원, 바이오의약품 전문인력 양성 21억 원,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교육·홍보 10억 원, 임상시험 전주기 인력 양성에는 7억 원을 편성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