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출산율 낮아도 아기 화장품 수요는 높아 (2021-02-05)

아기 화장품은 만3세 이하의 영유아 화장품을 말한다. 영유아용 샴푸·린스·로션·오일 등 목욕용품과 선크림·파우더 등이 해당된다. 영유아 화장품은 특별히 순하고, 자극적이지 않도록 만들어지고 이러한 특성에 적합한 성분을 사용해야 한다.

시장 점유율 0.36% “잠재성 높아”
아기 화장품은 성인용 제품에 비해 자극이 훨씬 적고 향료도 적다. 한국의 저출산 위기에도 아기 화장품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그 규모는 2014년 1,200억 원에서 2018년 2,000억 원으로 성장했다.

이는 아이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요즘 젊은 부모들의 소비문화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특히나 미세먼지 등 환경요인의 급격한 변화로 아이들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에 노출되는 일이 많아지면서 영유아 화장품에 관심을 기울이는 부모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다만, 영유아용 화장품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그리 높지 않아 여전히 성장 잠재율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19 화장품 산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영유아용 화장품 생산액은 568억 원으로, 전체 생산금액의 0.36%에 불과했다.

영유아용 버블배스
그렇다면 영유아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안전기준을 지켜야 할까? 대한화장품협회의 ‘소비자를 위한 화장품 상식’을 참고해 영유아용 화장품에 대해 알아봤다.

유아기에는 피부 표피층의 면역력의 미성숙으로 인해 방어능력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영유아 화장품은 위생과 보존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여기에 피부의 이물질 제거와 유연효과를 주어 피부마찰을 줄여주며 성인용 제품에 반하여 치유효과와 살균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영유아 관련 모든 제품은 어른의 철저한 관리 하에 사용해야 하고, 제품에 있는 사용 지침을 읽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사용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는 사용자는 제품 라벨에 표시된 연락처로 연락을 취해야 한다.

먼저 목욕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버블배스 제품. 이러한 제품은 편안하고 재미있는 거품을 대량으로 생산함으로써 편안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제품의 안전성은 안전하고 목적에 맞는 성분을 사용함으로써 확립되는데, 피부나 눈에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된다.

품질 보증의 원칙과 우수제조관리기준의 엄격한 준수를 통해서도 안전성을 확보한다. 여기에는 제품 포장과의 호환성 테스트와 사용기간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가 포함된다. 해당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라벨에 적힌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용 목욕 오일·정제·소금류
목욕용 오일·정제·소금류는 목욕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은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하며, 피부 세척을 강화하고, 피부를 깨끗하고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목욕용 소금류는 천연 미네랄 목욕이나 온천의 특성을 모방하여 목욕물의 염도를 변화시켜, 부력을 높이고 목욕 중에 신체가 더 가볍게 느껴지도록 한다. 또한, 목욕용 소금류는 물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욕용 오일·정제·소금류 제품의 안전성은 안전하고 목적에 맞는 성분을 사용함으로써 확립된다.

목욕용 오일·정제·소금류 제품이 피부나 눈에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된다.

품질 보증의 원칙과 우수제조관리기준의 엄격한 준수를 통해서도 안전성을 확립하는데, 제품 포장과의 호환성 테스트와 사용기간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가 포함된다.

영유아용 샴푸, 로션, 오일, 파우더, 크림
영유아용 샴푸는 세 살 미만의 유아와 어린이의 머리를 깨끗이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 특별히 자극적이지 않고 눈에 순하게 만들어진다. 이러한 제품들은 약간의 음전하를 지닌 이온 성분보다 더 순한 비이온 성분을 포함한다. 민감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거나 일반적인 제품에 매우 민감한 어른들도 영유아용 샴푸를 사용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이러한 제품이 어린이들에게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광범위한 안전 검사를 한다.

영유아용 로션, 오일, 파우더, 크림은 3세 미만 유아와 어린이의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제품들은 특별히 순하고 자극적이지 않도록 제조되고, 대부분 영·유아용 로션, 크림, 오일 제품은 미네랄 오일을 함유하고 있다.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거나 일반 제품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인들은 영·유아용 로션, 오일, 파우더, 크림을 사용할 수 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