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다크서클 어떻게 없앨까 (2021-06-10)

다크서클은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으로, 심하면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한다. 피곤해 보이기도 하고, 아파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 무서워 보이기까지 한다. 도대체 다크서클이 짙어지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까?

피로, 노화, 빈혈 등 원인 다양
사실 다크서클이라는 단어는 공식적인 의학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을 통칭한다. 발생하는 원인은 알레르기, 빈혈, 피로, 노화 등 다양하다.

주로 눈 밑에 지방이 쌓여서 그 부위의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늘어져서 어두워 보이게 된다. 또, 눈 주위에 오랜 기간 습진이 있었던 경우에도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생길 수 있으며, 눈 밑의 정맥 확장 또는 잔주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눈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지 않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눈을 가렵게 하는 모든 질병은 눈 주위 피부를 긁게 만듦으로써 다크서클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이 특히 다크서클이 심한 이유다. 식이 영양소의 부족, 균형 잡힌 식이 부족, 철분 부족 또한 원인이 될 수 있고, 수면 부족 역시 피부의 창백함을 일으켜서 피부 아래의 혈액이 더 잘 보이게 하고 더 파랗게 또는 더 어둡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원인에 따른 치료 및 예방법
다크서클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서울대학교병원에 따르면 눈 밑 지방이 원인일 경우 결막을 통한 레이저 수술을 이용하여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피하 혈관에 의한 피부 변색의 경우 혈관색소 레이저를 이용한 혈관의 선택적 파괴가 도움이 된다.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에는 비타민C를 이용한 전기 영동 치료나 색소 레이저, 미백크림, 비타민C를 함유한 화장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정맥 혈관이 늘어나 검푸른 빛을 띠는 정맥혈이 비쳐 보이면, 혈관을 직접 치료하거나 비치는 것을 가리기 위해 지방이식을 할 수도 있다. 잠을 충분히 자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정맥울혈을 예방할 수 있고, 따뜻한 물을 거즈에 적셔 올려놓거나 가벼운 마사지를 하는 것이 울혈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아토피피부염.비염 등이 오래돼 색소가 증가하는 경우 이를 치료하는 것이 먼저이고, 마사지를 해선 안 된다. 귤, 감, 딸기, 양배추, 시금치, 고추 등 미백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색소 침착에 의한 경우 눈 주변의 습진 등이 중요한 원인이므로, 보습제를 사용하여 습진을 예방하고 습진이 발생한다면 초기에 적절한 피부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 시키는 것이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히 잠을 자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눈 주위 자극을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피부염, 비염이 있는 게 아니라면 눈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마사지를 해주도록 하자. 손바닥 밑의 뼈를 이용해 눈 아래쪽을 지그시 눌러 준다. 눈 아래에 정체된 혈액을 순환시켜 부기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다크서클 생성 억제에 도움을 준다.

참고로 연어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E가 풍부해 눈가의 노화를 막고, 브로콜리는 레몬보다 비타민C가 두 배로 많아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화장품 사용 시 주의법
다크서클을 예방하기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 눈가 전용 제품만 사용해야 한다. 아이크림은 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화장품이 눈 주위를 제외한 부위에 도포하라고 명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눈가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콜라겐이 적고 피지 분비도 낮아, 눈가 전용 제품이 아닌 것을 사용할 경우 과한 유분감이 생성돼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일이나 크림 종류의 제품에서 트러블 발생률이 높아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크림을 바를 때에는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사용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아 지문이 거칠지 않고, 다른 손가락에 비해 비교적 힘이 약하기 때문이다. 적정 사용량은 쌀알 한 두 개 정도로, 눈꺼풀 위와 아래에 바르고 충분히 흡수될 때까지 가볍게 두드려 준다. 이때 손가락에 힘을 주어 쓸어 올리거나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피부 결에 맞춰 안쪽에서부터 바깥 방향으로 두드린다.

또 다크서클을 가리기 위해선 컨실러만을 사용하기보다 핑크색 립스틱을 살짝 섞어 바르는 게 더 효과적이다. 푸른빛이 도는 다크서클이 붉은색 립스틱과 만나 보색 작용(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색을 혼합할 경우 중립색이 나온다)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