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여름철 화장품 관리 A to Z (2022-07-01)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폭염과 폭우를 동시에 맛보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화장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화장품은 서늘하고 온도 변화가 크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하지만, 여름에는 강한 햇볕에 노출되기 쉽다. 이렇게 햇빛과 열에 노출되어 변질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상하게 된다. 피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장품. 제대로 된 여름철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능성 원료 화장품 변질 더 잘돼

비타민C나 레티놀같은 기능성 원료가 함유된 화장품은 자외선이나 온도 변화에 훨씬 더 민감하다. 특히 공기와의 접촉만으로 내용물 자체는 물론 사용 효과를 변질시키는 레티놀은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곳에 담긴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강한 햇빛과 열은 화장품의 구성성분을 변질시키기 때문에 보관 적정 온도인 15도 내외인 곳에 화장품을 보관해야 한다. 또한 10도 이상 온도 차가 나는 곳에 보관하면 화장품의 성분이 분리되어 침전물이 생기거나 계면활성제로 섞여 있던 물과 기름이 분리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냉장고에 크림 제형을 보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화장품이 어는 경우 제 기능을 잃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빛과 열은 화장품에 들어있는 방부제 성분을 쉽게 파괴해 버리거나 방부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도록 만든다. 이에 유통기한보다 더 빠르게 화장품을 변질시켜 버린다. 오일 제품은 빛이 있는 곳에 두면 오일 성분이 산화되어 사용할 수 없으므로 불투명한 용기에 담긴 제품을 구매해야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원료부터 배송까지 풀콜드체인(냉장유통)을 적용해 쉽게 변질되는 비타민C가 함유된 화장품을 최적의 상태로 유통하는 서비스도 나왔다. LG생활건강은 최근 마켓컬리와의 협업으로 자사 브랜드 ‘피지오겔’의 냉장화장품 ‘콜드테라피’ 라인을 선보였다. LG생건은 2012년 무방부제 냉장화장품 ‘프로스틴’을 출시했다가 냉장유통 문제로 사업을 접은 바 있다. 그러나 이번 협약을 통해 다시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다. 


화장품 전용 냉장고 사용…유통기한 주의해야

높은 온도와 습도를 피해 냉장고에 화장품을 넣어 보관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평균 온도가 2도 내외인 일반 냉장고는 화장품을 얼게 만든다. 시중에 나와 있는 화장품이 대부분 10~25도 정도의 상온에 두고 사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덥거나 춥지 않으면 제품이 변질되거나 변형되지 않는다. 


한여름 땡볕에 화장품을 방치해 립스틱이 녹고 크림에 물이 생기거나 영하의 날씨에 제품이 굳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변형·변질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여름철 청량감을 느끼기 위해 화장품을 냉장고에 일단 넣었다면 이후 계속 냉장 보관하는 것이 옳다. 잦은 온도 변화를 주면 화장품의 변질이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 화장품들의 경우 전용 냉장고를 사용해서 화장품의 일정온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야 변질을 막고 제 효과를 낼 수 있다. 한 피부과 전문의는 “천연 성분의 화장품이나 보존제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화장품의 경우 차가운 온도가 제품 자체의 유통기한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유효성분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그 효과를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또한 화장품은 개봉하는 순간부터 오염되기 시작해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을 꼼꼼히 봐야 한다. 햇빛에 노출되거나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되기도 하고 화장품에 들어간 미생물들이 자라 변질된다. 토너나 클렌저 같은 경우 서늘한 곳에 잘 보관하면 최대 3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메이크업 리무버는 개봉 후 1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파우더형은 수분이 많은 기초화장품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화장품과 유통기한이 다른 수입 화장품의 경우 같은 종류의 화장품이더라도 유통·사용 기한을 더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탁예슬 기자stellaytag@gmail.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