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메타버스와 연계한 새로운 장례 플랫폼 (2022-09-29)

EDGC 유전체 영구보전 DNA 뱅크 ‘제네버’

DNA 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가족의 DNA를 보존하는 획기적인 서비스가 나와 여러 분야에 접목할 수 있어 획기적이고 다양한 사업분야에 접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대표이사 이민섭, 조성민 이하 EDGC)가 선보인 DNA 보존서비스 ‘제네버(GENEVER)’ 는 ‘GENE+ FOREVER’란 뜻으로 유전체의 영원한 보존과 존재함을 의미한다. EDGC가 개발한 제네버는 의사들이 만든 기업인 (주)지노닥터(대표이사 신영수)와 함께 기획되었다.


기원후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지구상에는 약 1,000억 명의 인구가 살아왔다. 하지만 DNA는 동일하지 않고 모두 다르다. 인류의 모든 인체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이 귀한 DNA의 소멸을 더는 방치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낀 EDGC는 인간의 DNA를 보존하고 그 DATA를 영구 보존할 수 있는 제네버를 개발했다.


보존된 DNA는 세월이 흐른 뒤에도 가족, 후손에게 이어지는 유전적 형질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지자체나 종교 단체 및 각종 국가 조직을 통해 보존되어 가족력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제네버의 패키지 서비스로 유전자 검사(54종 DTC) 도 가능하며, 서비스 진행 시 영원히 기록될 70만 개 유전자 RAW DATA로 제공한다. 제네버는 DNA를 초소형 동관에 보관하는데, 그 동관은 항염 및 방수 처리가 되어 있어 보존에 매우 적합하다.


이처럼 축적된 수백만 개의 유전체 빅데이터는 국가적 보건 정책에도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사실 DNA의 영구적 보존은 제네버가 처음 시도한 것은 아니다. 기존에는 저온 상태 (-20℃, 또-70℃)에서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다. 문제는 냉동 보관의 경우 특별 냉동 장치가 필수적으로, 이후 장치유지비용 또한 영구적으로 발생하여 막대한 경제적 부담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생물학적 샘플에서 DNA를 분리하고 이를 건조하여 보관하는 방법과 에탄올에 넣어 상온 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러한 방법에 따라 얻어진 DNA는 시각화되지 않아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조건을 갖춘 실험실이 아닌 장소에서 장기간 보관하는 데는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제네버는 최첨단 기술로 DNA를 추출해 상온에서 오랜 시간 보관이 가능하며, DNA를 보관하는 동관(보관함)은 약 7cm 크기 이하로 획기적으로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쓰임을 가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재 지방자치단체와 종교시설, 특수판매업체, 상조회사 등이 제네버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국토의 묘지화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 종교 단체와 가정에서는 장례 및 화장문화를 넘어, 유전자 DATA를 영구 보존·활용할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현재 제네버는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DNA를 이용한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은 반려동물의 DNA를 오랜 시간 의미 있게 보관할 수 있도록 도장, 목걸이, 팔찌 스노우볼 등 보호자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제네버 프로젝트를 총괄 기획한 EDGC의 이진흥 이사는 “제네버 프로젝트는 기존 온·오프라인의 경계와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무한 확장성을 갖고 있으며, 개인의 DNA 데이터를 연계해 개인, 기업 및 국가 모두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7cm 크기로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개인의 DNA 보존이 일반화되고, 종교 단체 등에서도 개인과 가족의 축복을 기원하는 시설 설치에 부담이 없으며 특수판매 등의 네트워크마케팅, 상조회사 등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