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국대 조쌍구 교수팀, 고기능성 줄기세포 엑소좀 대량생산 기술 개발 (2022-09-29)

▷ Advanced 3D Dynamic Culture system 요약도

건국대학교는 KU융합과학기술원 조쌍구 교수(줄기세포재생공학과) 연구팀과 서울아산병원 융합연구지원센터 김경곤 교수(울산의대) 연구팀이 고도화된 줄기세포 응집체 유래 고기능성 엑소좀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했다고 9월 29일 밝혔다.


줄기세포 엑소좀은 줄기세포가 분비하는 50~200nm 크기의 매우 작은 베지클(vesicle)로, 세포 간의 신호전달 및 손상조직의 재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차세대 줄기세포 대체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어 산업화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고기능성 물질을 다량 함유한 엑소좀의 대량생산은 임상 적용과 산업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줄기세포의 유체 전단응력(Fluidic shear stress) 배양환경을 조절하기 위해 물리적 자극과 더불어 성장인자를 적용해 고도화된 줄기세포 응집체 배양 기술을 확립했고, 자연 엑소좀보다 치유효능이 훨씬 뛰어난 고기능성 엑소좀의 대량생산을 마우스 창상 치유모델 및 단백질체학(Proteomics) 분석 방법을 통해 확인했다.


조 교수는 “현재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엑소좀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치료제 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대량생산과 품질관리 문제로 진입장벽이 높다”며 “이번 고기능성 줄기세포 엑소좀 대량생산 기술을 통해 생체적합성이 뛰어나고 부작용이 적은 엑소좀 치료제 연구개발이 산업화에 한 걸음 다가가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바이오마커 연구에 활용되는 고분해능 질량분석 기반의 단백체 기법을 엑소좀 연구에 접목해 엑소좀의 효능을 설명하는 기전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엑소좀 연구에서의 단백체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해당 연구를 담은 논문(Advanced 3D dynamic culture system with transforming growth factor-β3 enhances production of potent extracellular vesicles with modified protein cargoes via upregulation of TGF-β signaling)은 세계적 학술지 ‘Journal of Advanced Research(IF=12.822)’에 게재됐으며,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 소개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연구 기술은 엑소좀산업협회원사인 건국대기술지주회사 자회사 스템엑소원으로 기술 이전돼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템엑소원은 4월과 7월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및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인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에 선정된 바 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