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등산 전 등산용품 관리법 따로 있다 (2023-04-04)

꽃이 피고 새싹들이 자라나는 봄이 왔다. 날이 풀리자 푸르고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등산이 굳은 몸을 풀어줄 수 있는 야외 활동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위해서는 산에 오르기 전 등산화와 등산복 등을 포함한 등산 전용 용품들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산에서는 기온이 빠르게 변하고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낮고 가볍게 다녀올 만한 산이라도 만만하게 보지 말고 전문적인 등산 전용 의류 및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돌과 나무, 흙 등으로 덮인 산길을 다녀온 후에는 흙먼지가 잔뜩 묻은 등산 의류와 용품들을 깨끗하게 정돈해야 다음번 산행에도 편리하다. 안전한 산행을 즐기기 위해 등산 전후 등산용품 관리와 등산 의류 세탁법을 제대로 알아보자.

 

기능성 소재 세탁법이 중요한 등산복

등산을 할 때 등산복을 갖춰 입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기능성 소재가 산속에서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고어텍스나 쿨맥스 등 기능성 소재로 만들어지는 등산복은 땀 배출이 용이하고 급격한 산속 기온 변화에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런 기능성 소재 등산복은 세탁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 빨래와 함께 세탁기에 돌리면 옷감이 상하거나 색이 빠지고 번지는 이염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드라이클리닝을 맡겨도 방수 및 통풍 등 소재 고유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기능을 더 오래 유지하려면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다.


때문에 등산복을 세탁할 때는 반드시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조물조물 주물러주고 강하게 비틀어 짜는 것은 피해야 한다
. 피죤 중성세제 울터치는 섬유 이염 방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색 빠짐을 방지하고 실내건조 시에도 옥수수에서 유래한 덱스트린성분으로 섬유에 달라붙은 냄새는 물론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등산복을 세탁한 후에는 방수 스프레이가 아닌 발수 스프레이를 뿌려 보관한다
. 고어텍스 소재 의류는 숨을 쉴 수 있는 통기성을 가지고 있어 물이나 공기가 통하지 않아야 하는 방수 스프레이가 아닌 물기가 젖어 들지 않고 맺혀서 흘러내리게 하는 발수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것이 좋다.


기어에이드
리바이브엑스 듀러블 발수 스프레이는 통기성이 중요한 고어텍스와 같은 기능성 소재 의류에 분사해 물, 기름, , 오염 등을 방지하는 발수처리제로 산행 중 습기가 차거나 비를 맞아도 액체가 소재에 스며들지 않고 쾌적하게 입을 수 있다. 어깨나 소매 등 마찰이 심한 곳은 여러 번 분사하여 자연에서 48시간 동안 건조해주면 지속력이 더욱 오래 간다.

 

튼튼하지만 조심히 다뤄야 하는 등산화

탄탄한 가죽으로 만들어져 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전문 등산화는 튼튼한 내구성에 비해 물세탁을 할 수 없는 재질인 경우가 많아 세탁 시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다.
 

먼저 등산화의 끈을 완전히 풀고 깔창을 빼내 신발 내부에 들어간 이물질을 탈탈 털어 제거한다. 잠발란 클리닝키트에 내장된 솔로 먼지와 흙을 털어내고 칫솔 또는 헝겊에 튜브 왁스를 묻혀 광택이 날 때까지 등산화를 문질러 발라준다. 가죽 재질 등산화는 물이나 땀에 젖었다 마르는 것이 반복되면 점점 딱딱해지기 때문에 손상이 심한 부위는 튜브 왁스를 여러 번 덧발라 주고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 보관해두면 청결함은 물론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재질 특성상 습기에 취약한 등산화는 보관 시 습기제로와 같이 넣어두면 효과적이다
. 피죤 습기제로는 염화칼슘을 사용해 눅눅한 곳을 보송보송하게 만들어 주는 강력한 제습 효과와 함께 습기가 많은 곳에서 번식하는 곰팡이를 억제하고 냄새 원인균의 번식을 막아 악취까지 제거한다.

 

다음 등산까지 등산용품을 깨끗하게 보관하려면?

험한 산 지형을 수월하게 오르기 위해서는 몸을 지탱해주는 등산 스틱과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고정해주는 아이젠, 따갑고 눈부신 햇빛을 막아주는 선글라스 등 다양한 등산용품이 많이 사용된다. 등산 스틱과 아이젠은 흙과 눈, 얼음 등이 가득한 산길을 헤치면서 바닥에 닿은 부분이 오염되고 산속 기온 차로 습기가 맺히며, 선글라스는 산바람에 의해 먼지가 자주 앉아 깔끔한 관리가 필요하다.
 

분리한 등산 스틱과 아이젠은 더러워진 부분을 물로 씻어낸 후 마른 천으로 닦는다. 보이지 않는 먼지와 이물질까지 닦아내기 위해 외부에서 묻어온 각종 유해균을 99.9% 살균할 수 있는 무균무때 살균 스프레이를 뿌려 다시 한번 닦아낸다. 보습 성분인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 후에도 표면의 갈라짐이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햇빛을 가려주는 대신 야외 바람을 많이 맞는 선글라스 또한 세척이 필요하다
. 선글라스는 울터치등의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가 먼지를 씻어내고 다시 깨끗한 물로 헹궈준다. 세척이 끝난 선글라스는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제거하면서 닦아주되 렌즈 표면에 남은 이물질이 흠집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닦아내야 한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