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환족(足)탈태, 매끄러운 뒤꿈치로 재탄생 (2023-05-04)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추운 겨울을 지나며 건조해진 것은 피부만이 아니다. 발뒤꿈치에는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갈라지고, 굳은살이 생기기 쉽다. 건조한 손은 핸드크림으로 관리한다지만 갈라지고, 각질이 생긴 발은 방치되기 일쑤다. 샌들과 슬리퍼를 신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아기 피부처럼 뽀송한 발로 자신 있게 걸어보자.


일부러 벗기면 악순환 초래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발도 피부다. 얼굴과 같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발뒤꿈치에는 피지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보습을 해 주지 않는다면 쉬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기 쉽다. 발뒤꿈치에 생긴 각질은 제때 제거해 주지 않으면 굳은살로 진행된다. 굳은살이 방치되면 점점 더 두꺼워지다가 심하면 갈라지고, 피도 난다.
 

발뒤꿈치의 두꺼워진 각질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갈아 내거나 깎아내는 방법이다. 사포처럼 거친 표면으로 발뒤꿈치를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는 ‘풋 버퍼’와 칼날로 두꺼워진 각질을 깎아내는 ‘콘 커터’가 바로 그것이다. 이렇게 물리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방식은 당장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고, 상처를 낼 수 있어 좋지 않다. 또한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더 두껍게 각질층을 만들어 악순환을 초래하기도 한다. 묵은 각질을 벗길 때 따뜻한 물에 불린 후 제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같은 경우 죽은 각질과 산 각질 모두 떨어져 나와 오히려 발 피부가 약해진다. 굳이 물리적인 방법으로 각질을 제거하려면 최대한 고운 입자의 ‘풋 버퍼’를 사용하여 강도가 세지 않게 적용해야 한다.


건조해지기 전 보습이 중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발뒤꿈치에는 따로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보습이 각별히 중요하다. 올리브오일, 시어버터, 바셀린 등을 건조한 발에 발라주고 양말을 착용하면 발뒤꿈치에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다.
 

물리적 제거 방법을 쓰지 않는다면 ‘각질 연화제’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각질 연화제는 산성을 띄어 각질을 연하게 만들고, 부드럽게 해 주는 효과를 지닌다. 각질 연화제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하다. 각질 연화제를 사용하면 1~2주 만에 각질이 깨끗하게 사라지지만 사용 후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 주어야 뽀송뽀송한 발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최근 손 쉽게 각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팩 형식의 제품들이 대거 출시 되고 있는데, 이들 제품에 포함된 화학 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발의 각질을 제거해 피부 스스로의 보호 기능까지 떨어뜨려 위험할 수 있다.


생활 속 유용한 각질 관리 팁

각질을 녹이는 화학 성분이 염려되는 사람이라면 ▲레몬즙과 같은 자연 성분을 사용해 보길 권한다. 레몬에 들어있는 산성은 발뒤꿈치의 각질을 녹여주는데, 레몬 한 개의 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발을 담그고, 각질 제거 브러쉬를 사용해 가볍게 살살 문질러 각질을 제거한다. 발을 깨끗이 씻은 후 오일이나 크림을 듬뿍 발라주면 좋다.
 

▲ 꿀 족욕도 도움이 된다. 꿀은 항산화제이며 천연 방부제이다. 꿀이 가진 보습 성분과 비타민은 갈라진 발뒤꿈치를 빨리 아물게 할 수 있다. 여기에 우유를 섞어주면 금상첨화인데 우유에 포함된 비타민 B2는 피부에 보호막을 생성하여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준다.


▲ 소금에 들어있는 황 성분은 해독작용이 있어 피부의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금을 각질 부위에 가볍게 문지르면 각질을 제거해 주고, 소금을 푼 물에 발을 담가 족욕을 하는 것도 좋다.

흔히 행해지는 민간요법 중 빙초산 등 강한 산성 용액에 담그는 방법이 공유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2차 감염에 노출되어 전신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절대 해서는 안 된다.


발뒤꿈치 각질에 기본적인 치료는 보습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한 보습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발 병변을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정해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