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HSI, “부처간 협업 통한 동물대체시험 확대 환영” (2023-05-11)

보건복지부, 부처간 연구개발 협업 통해 동물대체시험 확대 적극 지원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이하 한국HSI, 대표: 채정아)510일 부처간 연구개발(R&D) 협업을 통해 첨단바이오의약품의 동물대체시험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보건복지부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인간 면역 특성을 반영한 3D 인체모사 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첨단바이오의약품(면역항암제)에 적합한 유효성 비임상평가 모델과 평가법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추진될 예정이라고 59일 발표했다.


이는 유효성 확인에 적합한 평가법이 없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중 면역항암제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는 첫 사업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


한국
HSI는 해당 발표에 대해 부처간 연구개발 협업을 통해 동물실험의 한계 극복을 위한 협력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영의사를 밝혔다.


한국
HSI 서보라미 정책국장은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있어 기존 동물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생체 특성을 반영하는 첨단 기술을 이용한 연구개발 사업을 환영한다하지만, 유효성 평가 모델 개발에서부터 그 성능 검증까지 5년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사업의 의의를 살리지 못하고 끝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시험법에 대한 도입은 규제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충분한 검증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5년은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다“‘28년 이후에도 후속 과제로 이어서 연구개발이 실제 규제와 산업계 활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해당 발표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주관부처로서 사업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면서
, 오가노이드 배양, 혈관·림프 구현 등 요소기술의 고도화와 3D 인체모사 융합 플랫폼 구성을 위한 요소기술의 중개·융합 기술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체모사 플랫폼 구성요소의 소재 및 정보
(시험 결과) 확인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개발 등 관련 요소기술의 기초기술과 기술 융합에 필요한 기초-원천기술 등 개발을 지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각 요소기술의 정의 및 활용 평가법을 개발하고, 과학적 평가 절차 마련 및 평가법 국제 조화 연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 현재 국회에는 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동물대체시험법 연구개발 등 지원,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KoCVAM) 설립 근거 마련의 내용을 포함한 '동물대체시험법 개발·보급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안'(대표 발의: 남인순 의원)202012월이 발의됐고, 이어 202212'동물대체시험법의 개발·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대표 발의: 한정애 의원)이 발의된 상태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