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고령자, 식품첨가물 섭취 안전한 수준 (2023-05-17)

가공식품 1,934건 분석 결과, 식품첨가물 사용기준에 모두 적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하 평가원)이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자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평가한 결과,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안전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21년부터 평가원은 최근 식품첨가물과 이를 사용한 식품의 생산·수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인구 계층별로 선호하는 가공식품에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섭취 수준과 안전성을 조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고령자의 식품첨가물의 섭취 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고령자가 선호하는 김치류
, 기타수산물가공품류, 발효주류 등 식품유형 60(1,934개 제품)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해당 식품유형에 많이 사용된 감미료, 보존료 등 식품첨가물 28개에 대한 섭취 수준을 조사했다.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 조사 결과
, 감미료 등 식품첨가물의 일일추정노출량은 0.0~67.2 /kg bw/day이며, 인체의 위해도 평가 결과 일일섭취허용량의 0.5%이하로 인체에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없는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 조사 대상 식품 섭취자 중 고섭취군을 대상으로 위해도를 분석한 결과도 5.5% 이하로 안전한 수준이었으며, 김치류 등 가공식품 총 1,934건에 대한 식품첨가물 분석 결과 모두 사용기준에 적합했다.


이 외에도 지역별 고령자의 식품첨가물 섭취수준을 분석한 결과
, 대도시 지역에서 거주하는 고령자의 스테비올배당체(감미료) 섭취량이 그 외 지역보다 2배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식품첨가물의 섭취 수준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평가원은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식품 등의 제조·가공 시 사용하는 식품첨가물의 종류, 용도 등을 제품에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식품첨가물의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앞으로도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평가하는 등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국민이 식품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