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 탐험’ 즐기는 잘파세대 공략하는 유통가 (2025-06-17)
이색적인 맛 조합이나 이국적인 맛 등 탐험가 궁금증 유발하는 신제품 봇물
최근 유통업계가 새로운 맛을 탐험하기 좋아하는 잘파세대와의 코드 맞추기에 열중하고 있다. 잘파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적극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추구하는 세대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탐구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이전까지 접하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구매한다는 뜻의 ‘모험구매’나, 트렌드보다는 취향에 따라 잡식성 소비를 하는 '옴니보어' 같은 단어가 등장한 배경이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24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문항에 대한 19~29세의 긍정응답(4점 이상) 비율이 59.6%로, 다른 세대보다 높았다. 잘파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한 편의점 브랜드가 공식 SNS에 공개한 한 주의 신제품 리뷰 영상에는 약 3백 개의 댓글이 달리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유통업계는 이를 배경으로 색다른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잘파세대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새로운 맛으로 라인업을 확장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부터 이색적인 맛 조합을 강조하거나 이국적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맵부심’을 겨냥하는 제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소비자 입맛 사로잡은 화제의 환타 신제품 2종
코카-콜라사 환타는 지난 5월 새로운 맛의 환타 2종을 연달아 출시하며 기존 환타 팬뿐 아니라 색다른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새롭게 공개된 ‘환타 멜론’은 달콤한 멜론향에 톡톡 튀는 탄산감이 어우러진 제품이다. 부드럽게 퍼지는 멜론의 달콤함이 기분 좋은 탄산감과 조화를 이룬다. 최근 멜론맛 과자 제품들이 각광을 받은 가운데, 멜론향 탄산음료 환타 멜론이 출시돼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어 출시한 ‘환타 제로 상큼 피치’는 환타 고유의 시원한 탄산감에 상큼하고 달콤한 복숭아 향을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입안을 감싸는 산뜻한 과일향이 가볍게 톡 쏘는 탄산과 어우러져 기분 좋은 상쾌함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색다른 맛 조합으로 궁금증 유발하는 스낵 신제품
색다른 맛의 조화를 강조한 신제품을 출시해 궁금증을 자극하는 기업도 있다.
동서식품은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미의 신제품 '리츠 크래커 바삭 김'을 출시했다. 리츠 크래커와 한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김이 만나 특유의 고소함과 바삭함이 조화를 이루는 제품이다. 크래커 속 김가루가 리츠 크래커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오리온은 감자칩 ‘예감’에 새로운 맛의 소스를 조합한 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찍먹 예감 치폴레마요소스맛’은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예감 치즈그라탕맛’과 이국적인 치폴레마요 소스의 환상적인 조합으로 이색적인 맛을 구현했다. ‘찍먹 예감 갈릭청양마요소스맛’은 ‘예감 볶음양파맛’에 알싸한 갈릭청양마요 소스를 더해 감칠맛을 높였다.
이국적인 맛의 신제품에도 도전!
입맛에 맞는 이국적인 제품을 찾는 잘파세대를 겨냥한 신제품도 있다.
샘표의 브랜드 차오차이는 집에서 간편하게 중화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시추안 마라탕’은 15시간 우려낸 사골 육수에 사천 화조유·마조유를 더해 얼얼한 풍미를 살렸으며, 건두부·버섯·돼지고기 등 인기 토핑 7종이 포함됐다. ‘한국풍 마파두부 소스’는 마늘·쌈장·고추장 등 한국적인 맛을 바탕으로 두반장과 굴소스를 더해 조화로운 매운맛을 구현했다.
농심은 ‘누들핏’ 브랜드의 마라 맛 신제품 ‘누들핏 마라탄탄’을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마라의 얼얼한 매운맛에 땅콩소스로 탄탄면의 감칠맛과 고소함을 더한 중화풍 비빔면이다. 국물타입 누들핏 대비 약 4배 더 넓적한 당면을 사용해 소스가 면에 잘 비벼지고 쫄깃한 식감을 더욱 향상시켰다. 1020세대가 선호하는 얼얼하고 고소한 맛을 낮은 칼로리로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맵부심 열풍에 힙입은 매운맛 신제품!
매운 음식 열풍에 새로운 매운맛 제품도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교촌에프앤비는 레드 소스에 마라의 마라의 매운맛을 더한 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교촌의 시그니처 레드 소스에 화끈하고 얼얼한 마라풍 매운맛을 더해, 매운맛 마니아는 물론 이색적인 맛을 찾는 소비자까지 겨냥한 메뉴다. ‘마라레드싱글윙’은 6조각, ‘마라레드윙박스’는 16조각 구성으로 윙과 봉 부위를 사용해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하림은 최근 떡볶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동대문엽기떡볶이’와 손잡고 '하림e닭 소스 잘 먹은 닭가슴살·닭다리살'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했다. 엽기떡볶이의 소스를 활용해 식단 관리 중인 소비자들도 즐길 수 있는 고단백·저당 간편식이다. 제품은 △오리지널맛 △마라맛 △로제맛 등 다양한 매운맛을 구현한 총 5종으로 구성됐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HOT NEWS 더보기
- 풀무원, 글로벌 기준의 이사회 독립성 구현
- 뉴스킨, 수험생 멘탈 관리 돕는 '마인드 360' 이벤트 진행
- 공차코리아 전국 가맹점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 현대약품, USP1 저해 합성치사 항암제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 고위험 조기 유방암 환자 수술 후 보조요법 중요
- ‘슬로우글로우’, 싱가포르 진출 시동
- GS25, ‘조야 매실주 & 매실 샤베트’ 2종 출시
- 식약처, 스테로이드 등 무허가 의약품 불법 판매업자 적발
- 스트레스솔루션, ‘K-Med Expo’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상 수상
- 한국로슈진단 신임 분자진단 사업본부장 조승희 전무 선임

